우울증을 앓고있는 여자친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을 앓고있는 여자친구
커피콩_레벨_아이콘931004JQ
·한 달 전
저에겐 이세상 어떤것 보다 사랑하는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여자친구는 거의 10년넘게 우울증상을 겪고있었지만 처음엔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못했어요. 4년전 공황장애 증상이 오고 그 이후로 우울증상도 심해져 결국 자살시도까지 하게됬었죠. 그러다 작년 초 다시 살아봐야겠다는 생각에 한 동호회에 들어 저를 만나 여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일상을 보내왔습니다. 사귀는 중간중간 난 자기에게 너무 과분하다고 헤어지자고 수차례 말해왔지만 제 욕심에 여자친구를 계속 붙잡아 왔어요. 그러면서 우울증에 좋다는 책, 치료법 등 많은걸 공부하고 여자친구에게 도움을 주려 했지만 여자친구는 그게 너무 부담스럽다며 자꾸 절 밀어내네요. 여자친구가 상태가 좋을땐 하나밖에 없는 내사랑, 너무많이 사랑한다며 이쁜미소와 함께 날 바라봐주는데 마음이 아파올때면 내가 옆에있다는 거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오나봐요. 이사랑을 꼭 지키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연애우울증사랑공황장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한 여자친구때문에 걱정이 크신 마카님에게
#사랑
#연애
#우울증
#공황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여자친구분의 심한 우울증으로 인해 걱정이 크시네요. 그 여자친구분에게 본인이 부족한 사람이라 이야기 하며 마카님을 미뤄내기도 하고요. 여자친구분의 우울감이 주기가 있는것 처럼 좋고 나쁜 상태가 나뉘기도 하네요. 좋을땐 너무 좋다가도 여자친구분의 우울감이 나타나면 마카님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정말 마음이 아프시겠어요.
🔎 원인 분석
우울증은 ‘우울하다’는 한마디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우울증 속에서는 짜증, 예민, 자책, 화, 불안, 초조, 폭식, 식욕 부진,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불면, 과수면, 무기력, 재미 흥미 없음, 희망 없음, 자살 사고 등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게 추정되고 있는데요.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상당수에서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저하되어 있는 것이 관찰됩니다. 이러한 물질들이 저하되어 있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 트라우마와 같은 큰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생물학적으로 대뇌의 네트워크들의 문제가 있어 우울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하나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의 우울감이 있다면 어떠한 노력을 하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름이 고갈된 자동차를 뒤에서 손으로 민다고 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일상생활에 지장이 될 정도로 처져 있다는 것은 본인도 노력을 해보았으나 에너지가 없어서 잘 안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스로에게 낙담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이뤄진다면 소소한 일에 만족을 할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조언하기 보다는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러운 대화에서 예상치 못한 뜻밖의 반응을 보인다면 그때 느꼈던 감정에 관해서 물어보고 오해가 쌓이지 않도록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3r76135
· 한 달 전
사랑이 느껴져서 마음이 더 아픈 글이네요. ㅠ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 어떨지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931004JQ (글쓴이)
· 한 달 전
@223r76135 우울증에 관해 이것저것 찾아보다 마인드카페 어플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여기서 여자친구에게 상담을 권해봤는데 1번 하고 나선 하고싶어하지않아요. 본인이 왜 우울증이 왔는지, 어떻게해야하는지 알아내고 치료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할텐데 여자친구는 심리상담에 필요한 비용에대한 부담이 아주 큽니다. 제가 도와주겠다고 말해봤지만 자신때문에 저나 여자친구의 부모님이 경제적, 정신적피해를 받는걸 굉장히 스트레스 받아해요. 자신이아픈것이니 자신혼자 해결해야한다고 말하는데 아무것도 할수없는 제자신이 밉고 너무 가슴이아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imi
· 한 달 전
여자고 우울 등으로 정신과 다니고 있는데 여자친구분 어떤 심정일지 너무 이해 가요..그렇기에 주변 사람들이 힘든 것도 백번 이해하고요. 저도 비슷하게 친구들한테도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하고 상처 줬을까봐 혼자 엄청나게 고민하기도 하거든요. 반대로 제가 상처 받을까봐 항상 불안한 상태이기도 하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일상적인 대화 나눌 사람만 있어도 너무 고맙고 기운이 나긴 하는데.. 이게 같은 병명이어도 사람마다 전혀 다른 경우가 많아서...어렵네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