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판단이 안서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신의 판단이 안서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원래 저는 걱정도 많고 불안해하는 성격입니다 이런 제가 왜 인지는 모르지만 요즘따라 친구한테 뭘 물어보거나 가족한테 이렇게 할까?라는 말이 많아 졌다는걸 느껴져요.. 불안해서 그러는건 알겠지만 아무리 저 혼자 생각해도 뭔가를 판단을 하려고하면 다른사람한테 넘길려는것 같습니다.. 제가 혼자 판단을 하려고 해도 결국 물어보거나 시간이 오래걸려 겨우 겨우 판단을 하는것 같아요 그래서 친구들도 답답해하거나 떠넘기는 걸 알고 싫어하는것 같기도 하고 괜히 더 이런 생각만 하다가 우울해지기도 하고 혼자 판단하는게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우울불안판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스스로에게 확신을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불안
#우울
#판단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평소 걱정도 많고 불안이 높은 성향을 가지고 있군요. 최근에는 어떤 일을 판단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판단을 넘기는 상황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친구들도 싫어하는 듯한 느낌을 받고 우울한 기분도 느끼는 상황까지 왔군요. 마카님 스스로도 왜 그런지 알 수 없어 답답한 상황일 듯 합니다.
🔎 원인 분석
성향상 불안감이 높게 되면 다가올 결과를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게 될 수도 있고, 불안한 마음으로 생각이 많아지게 되어 쉽게 결정하기 어렵게 됩니다. 생각이 많아지다 보면 자연스레 긍정적인 결과보다는 부정적인 결과를 먼저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선뜻 다가올 불확실한 미래 상황이 두렵고 걱정되는 마음에 쉽게 결정하기 어렵게 될 수도 있게 되지요. 또 스스로 내린 선택이 틀린 선택일까 확신이 어렵고, 완벽하고 싶고 실수를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다거나 책임을 회피하고 싶을 때,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싶을 때도 이러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와 원인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상황을 글의 내용만으로 온전히 알 수는 없지만 위에 언급한 대로 다양한 원인과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선택을 했을 때 어떤 상황이 올까 두려운 마음이 드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깊이있게 고민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원인을 알게 되면 자기 자신을 질책하고 자책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었던 자신을 스스로 위로하고 그럴 수 있음을 먼저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꼭 정답을 찾는 대안을 선택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실수나 실패 해도 괜찮다고 스스로를 독려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보면서 생각을 먼저 정리해보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지인과 함께 현재 상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 해내기 어렵다면 전문 상담사와 함께 생각을 나눠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