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문제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문제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nosn1
·한 달 전
살면서 매번 똑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고 잘 되었음 좋겠어서 항상 손해를 봐 가면서 돕고 챙기다 보면 관계는 좋아지고 고마워 하지만 어느샌가 보면 당연시 되어버려 익숙해지고 결국 어려운 순간들이 찾아올 때 제가 쏟은 애정의 반의 반도 못 돌려받고 결국 상처만 남아요 하지만 티를 낼 수는 없으니 혼자만 지옥으로 갑니다 이런 저를 두고 주변에선 너무 진심을 쏟지 말라고 나중에 더 좋은 인연들이 있을거라고 말하지만 이미 지금까지의 상처들이 너무 커요 이성관계도 똑같아요 마음을 쏟아도 결국 선택받은 적이 없어요 정말 좋은 사람으로 살려고 노력하는데 사랑받고 싶어서 열심히 일하고 사는데 참 어렵네요 살기가 싫어집니다
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애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나에게 더 잘해주고 나를 돌보기
#대인관계
#자아/성격
#우울
#자기자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김애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거기서 행복을 느끼는 분이시군요. 참 소중하고 고마운 마음을 지니셨네요. 다른 사람들을 돌보다 보면 어느새 마카님을 돌보는 일을 잊어버리시지는 않나요? 그럴때마다 상처가 남고 손해만 보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척이나 힘이 드시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타인의 행복이 우선시 되는 삶을 살아오셨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자신은 아무래도 괜찮다 라고 생각하셨을 텐데요 노력과 헌신으로 관계를 가져갈 경우 상대는 더 큰 노력과 헌신을 요구하기 마련입니다. 마카님의 희생 덕분의 그동안의 관계가 유지 되었겠지만 어느날 돌아보니 마카님은 존중받지 못했고 상처만 커지고 홀로 지옥에 남겨진 기분이 되고 말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무리해서 헌신하고 노력하고 희생하여 타인을 돌보는 일은 마카님을 행복하게 하는 일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스스로의 행복을 담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욕구와 자신의 감정이 더 소중하고 귀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를 잘 돌보는 사람만이 타인을 잘 돌볼 수 있고 나와 타인의 관계에서 조화롭게 균형을 맞춘다면 모두가 마카님의 돕고자 하는 소중한 마음에 고마움을 느낄 것입니다. 마카님은 이미 따뜻하고 좋은 마음을 가진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자신에게 먼저 친절을 베푸는 일부터 시작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을 돌보는 일보다 나를 돌보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주세요. 마카님은 남을 돌보는 일을 쉽게 놓치는 못하실겁니다. 그 선하고 좋은 마음은 진심 이셨을 테니까요. 그래도 이번만큼은 마카님의 행복을 위해, 노트에 적힌 마카님의 지난 희생들을 잘 읽어보시고 타인을 향한 돌봄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연습을 해요.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시면 전문가의 도움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