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현역 때 수능 말아먹어서 전문대 의료관련 학과를 갔습니다 그리고 다시 수능을 봐서 지방 4년제에 들어갔습니다 솔직히 별로 다니고 싶지는 않습니다 중학생때까지는 공부를 잘했지만 고등학생이 된 이후로 전부 손에서 놓았습니다 사실 중학생 때도 학원에 억지로 앉아있어서 공부한거라 열심히 했다고 하기엔 좀 그렇습니다 대인관계는 항상 좋지 않았습니다 저는 사람에게 피해의식이 있었습니다 누군가가 저를 공격할까봐 두려웠습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걸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알았습니다 제 위에 오빠가 하나 있는데 저를 어릴 때 굉장히 많이 괴롭혔습니다 오빠때문에 다음날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어린 시절에 몇천번이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오빠에게 성추행을 당해도 딱히 이렇다할 대응을 하지 못하는 부모님도… 뜨뜻미지근하게 반응하는 그 사람들의 모습이 내가 이 집에서 어떤 사람인가를 잘 알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그냥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제게 표정을 좀 풀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눈을 무섭게 뜬다고 무표정이라고 힘들어보인다고 초등학교에 다닐 때 반장이 대뜸 제게 무슨 힘든일이 있냐고 괜찮냐고 물었습니다 딱히 할 수 있는 말은 없었습니다 외모에 자신이 없었기에 거울을 제대로 쳐다보는게 정말 힘든 일이었습니다 항상 거울을 곁눈질로 쳐다봤습니다 어릴 적 사진을 다시 보니 딱히 역겹지 않았습니다 귀엽게 생겼었는데 왜 그렇게 괴로워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지금 얼굴은 역겹다고 생각합니다 방금 실패했습니다 이번에는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번에도 실패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아무것도 이룬게 없습니다 친구가 있어도 그들과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다 항상 그들의 눈치만 보고 실수할까봐 두렵습니다 공부도 이제는 제대로 못하며 저를 갉아먹는 방향으로만 살고 있습니다 먹고싶은게 있으면 입에 욱여넣고 건강을 해치면서 삽니다 사람들을 최대한 만나지 않습니다 남는시간에는 침대에 누워 멍을 때립니다 내일을 살아가야한다는 생각에 눈물이 납니다 다 그만하고 싶은데…
트라우마중독_집착조울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은 소중한 사람입니다.
#트라우마
#실패
#자아/성격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린 시절 오빠로부터 성추행 등의 괴롭힘을 당해도 부모님이 전혀 보호해 주지 않으셨군요. 그러다 보니 표정도 어두워 주변 사람들에게 염려를 듣기도 하고, 마카님 자신도 거울을 보기 싫었을 만큼 자신에 대한 자아상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지 않으셨었나 봅니다. 지금도 지방 4년 제 대학을 붙었으나 가고 싶지 않고, 친구를 만나도 즐겁지 않고 눈치만 보다 보니 사람들도 안 만나게 되어 침대에 멍하니 누워 있기만 하시나 보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린 시절 경험과 가족 환경, 특히 오빠에게서 받은 트라우마와 부모님의 뜨뜻미지근한 대응은 마카님의 자아 존중감을 심각하게 해쳤을 것 같아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대인 관계에서 피해 의식을 가지게 된 것도, 사람들과의 교류를 최소화하려는 경향도 이런 과거의 상처들과 연결되어 있을 수 있어요. 현재 마카님은 우울감과 불안이 심하신 것 같고, 무엇보다도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다 보니, '내가 보는 나'가 이렇게 좋지 않은데 '남들이 보는 나'가 좋을 수 없다는 생각으로 대인관계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태어나서 가장 처음 만나는 타인들이 바로 가족들, 그러니까 부모님과 오빠인데, 그분들로부터 안전감을 느끼지 못하고 그분들로부터 마카님이 '소중한 존재가 못 되는 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되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마카님.. 이제는 그분들로부터의 상처에서 벗어나셔서 마카님 자신 만을 생각하고 바라 보세요.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니 남들도 나를 사랑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마카님이 실천해 보실 수 있는 심리학 지식을 알려 드립니다. * 아론 벡 - 인지행동 치료 이론: 사고, 감정, 행동 사이의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법입니다. 마카님의 부정적 자기 인식과 불안정한 대인 관계, 과도한 걱정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의 사고와 행동 패턴을 점검하고, 그것들을 보다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감정 일기를 써 보면서 마카님의 장점과 단점도 기록해 보시고, 지금 굳이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등도 기록해 보세요. 그리고 조금씩 거울 보는 연습도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린 시절에 밉지 않았는데 밉다고 생각하셨다고요? 지금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는 연습을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문 상담이나 정신의학과를 방문하시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겁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