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문제인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격 문제인가?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제가 느낀 제 마음은 늘 불화하고 누군가와 싸우고 싶고, 저격하고 반응하고 싶습니다. 머릿속에 싱끄럽고 누군가에게 공격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 받을 것 같아서 결국엔 작은 문제에도 상대방에게 공격성이 있는 꼬이는 말을 하여 저도 기분이 나쁘고 상대방도 기분이 나쁘고 안 좋은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싸우는 상황이 발생하면 처음에 떨이고, 식은 땀이 나올 정도로 싸우는 상황을 피하고 싶었지만 벌어졌기 때문에 피할 수 없어서 싸우게 되고, 더 열심히 싸우고 이길 방법도 찾습니다. 그런데 싸우게 되면 되게 진정해 지고 기분이 뭔가 좋아지는데 싸우고 난 후 되게 후회됩니다. 그래서 인간관계 잘 유지하지 못 해왔고, 친한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와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어도 자주 그 사람을 의심하고 왜 나와 친해지고 싶은 건지 생각하곤 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대인관계
#강박
#의심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 사연 요약
만약, 관계 안에서 늘 갈등과 공격성, 누군가를 믿지 못하는 마음을 느끼고 있다면 그건 정말로 힘든 경험일거에요. 하지만 실제로 마카님은 그러한 갈등 상황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서도, 이미 발생해버린 그 다툼에 집중하게 되고, 그 후에야 더 큰 후회를 느끼고 계신 상황으로 보여요. 이러한 반복되는 패턴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고, 설령 나에게 먼저 다가오는 사람들이 있더라도 그 진심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어쩌면, 마카님 내면에서 느껴지는 불안정함과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 감정들이 '공격성'이라는 하나의 모양/통로로만 표출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상대방의 의도에 대해 과도하게 '의심'하는 것 또한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실, 마카님이 느끼는 불편감, 공격성, 때로는 다른 사람의 의도가 의심되는 마음 등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당연한 생각과 감정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것을 다루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거에요. 마카님의 마음 속 불안이나 의심의 마음들을 언제 처음 지금의 방법(공격적)으로 표출했었는지 최초의 경험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때로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이 왜 이러한 방향으로 흘러오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래야만 내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게될지를 가늠해볼 수 있게 될테니까요. 그리고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였었지만 나와는 다른 대처를 했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참고해보는거에요. 그것이 지금 마카님 앞에 놓인 실타래를 풀어내는 실마리가 될 수도 있을 테니까요. 아울러,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싶은 것이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모습인지도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비춰지고 싶은지, 나는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고 곁에 두고 싶은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떠올려 보는거에요. 그리고 그것이 방해받았던 과거의 경험이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나의 상황을 시간의 흐름 순으로, 전반적인 시선에서 객관화하여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에게 제공해주면 좋겠어요.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진짜 내 삶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lcx
· 한 달 전
. . .누군가에게 예전에 저격당했거나 배신을 당했다거나 안좋은기억이 있는건아닌지..스스로 지키려고하는게 아닌지. . . 너무애쓰지마세요. .저도 방어기제있지만요. . . 제가만든틀에서 벗어나려 애쓰는중이랍니다. . .방어기제깨기어려워요. .전사람으로부터받은상처가있기에. .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