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증상이 있고 죄책감이 심한테 이거를 부모님한테 얘기를드려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증상이 있고 죄책감이 심한테 이거를 부모님한테 얘기를드려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승무원이꿈인봄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1 여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몇일전부터 우울증 증상들이 보였어요 혼자 엄청 울기도 하고 죄책감도 심하고 우울감,불안감도 있고 너무 괴로워요 근데 이거를 부모님한테 얘기를 하면 기분은 좀 나아지겠지만 사실 용기도 많이 없고 부끄럽기도 한데 이거를 부모님한테 얘기를 드려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우울증
#부모님
#대인관계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자꾸 눈물이 나고 죄책감이 드는 등 우울감이 점점 심해짐을 느끼는군요. 부모님에게 말씀을 드릴까 싶다가도 부끄럽기도 하고 어떻게 말씀드려야 하나 싶어 막막해지기도 하네요.
🔎 원인 분석
눈물이 나고 죄책감이 드는 등의 우울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엔 어떠했을까요? 어쩌면 그동안 나름대로 참아오다가 어느 순간 견딜 수준을 넘어서면서 그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건 아닐까 싶어요. 보통 우울의 경우 사춘기에 일어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으나 뭔가 감당해야할 것이 너무 많아 지치거나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대로 살고 있지 못하다고 여겨지나 과거의 일로 너무 자책이 되다보니 나타날 수 있답니다. 마카님의 경우는 어떨까요?
💡 대처 방향 제시
아직 이야기를 드리지 않았다면 특히 부모님 앞에서는 우울한 내색을 하지 않으려고 부단히 애를 쓰고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안그래도 우울하면 평소보다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칠 수 있는데 평소대로 지내려 하다보니 더 지치는 정도가 심하게 느껴질수도 있답니다. 때문에 평소처럼 하려는 모습을 좀 내려놓고 마음이 덜 힘을 쓰지 않도록 할 필요도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부모님께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이유를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말씀드리기가 부끄럽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어떤 상황이나 모습이 예상되기에 그런 감정이 드는 걸까요? 평소 감정을 살피고 공감에 익숙한 대화가 이어지지 않았다면 우울증 이야기에 마카님이 기대한 반응이 보여지지 않아 서운한 마음이 들 수도 있답니다. 그렇기에 먼저 부모님에 대해 마카님이 기대하는 것을 떠올려보고 그 부분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드리면 서로가 한결 마음이 가벼워질 수 있을 거에요. 예를 들어 요즘 마음이 자꾸 우울하고 힘든데 부모님도 이럴 때가 있었는지를 물어볼 수도 있고 이럴땐 혼자 있고 싶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기도 하는데 그럴 때 다른 말 없이 모른척해주시거나 어깨만 토닥여주셨으면 한다라고 해볼 수도 있구요.
감기도 잘 쉬고 잘 먹고 하면 시간이 흐르며 서서히 나아가지만 증상이 심하면 시간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지요. 그처럼 마카님의 우울감이 여러 방법이나 시간을 통해서도 잘 회복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면 보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청소년의 경우 1388전화상담이나 학교내 위클래스 상담실을 통해서도 고민을 나눠볼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해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머리에든게없음
· 한 달 전
저랑 처한 상황 정말 똑같으시네요.. 저는 부모님 살짝 떠봤는데 포기했습니다ㅋㅋ 우울증 증상은 몇개월간 지속되야 우울증이란 말도 있고 하네요 한번 정신과는 뭐하는 곳이야?하면서 지나치듯이 물어보고 반응보고 결정하세요 편견이 있으신분은 안받아들여서 안말한것보다 피곤합니다..ㅋ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비염둥이
· 한 달 전
저도 살짝떠본적있는데 옛날분이셔서그런지 그런거 햇빛보면서 운동좀하면되~사람들이랑 어울려서모임좀나가면되~이런식이셔서 그후론 저도 얘기안해요ㅎ아마 저희부모님도 편견이있어서 가지말란소릴 돌려얘기하신거겠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