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보는게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눈치보는게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수메디르
·한 달 전
현재 고3인 학생입니다. 평소에 눈치보는게 많이 심한편입니다. 그래도 고3되기 전에는 담임 선생님이랑 상담을 하면서 눈치를 조금은 덜보게 됬는데 요즘에 갑자기 너무 심해진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학교수업에서 선생님이 수업중에 질문하시면 대답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였는데 요즘은 대답하면 다른 애들이 쳐다보는 것 같고 심지어 나서서 대답했는데 틀리기까지 하면 다른 친구들이 나를 바보로 알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면서 불안해지기 시작하는데 그런 불안한 감정이 조금 지나면 괜찮아졌다가 갑자기 다시 찾아와서 하던 일을 못하게 할 정도로 집중이 안되게 되서 힘들게해요. 제가 저만 함부로 대해지는 걸 정말 싫어하는데 불안한 감정이 들때 다른 사람들이 나를 함부로 대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금만 생각해도 절대 아니란 걸 아는데도 너무 불안하고 힘들어요. 나중에는 진짜로 저 스스로 그렇게 생각할까봐 무서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눈치를 보게 된다면
#눈치보는
#고3
#불안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글을 쓰며 괴로워하고 계실 마카님을 생각하며 답변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고등학교 3학년이시고, 평소 눈치를 많이 보시는 편이라고하셨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수업 중에 선생님이 질문할 때 대답하는 것조차 불안해지시고, 학우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까 봐 걱정되는 마음이 커지셨네요. 그런 불안감 때문에 집중하기 힘들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것 같다는 느낌에 힘들어하신다고 하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최근 들어 더 민감해진 주변의 시선과 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시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이 전에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정확하게 적혀있지는 않아서 명확한 원인을 꼽기는 어려워요. 그러나, 고등학생이 되면서 학업적 압박과 사회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며 이전에 비해 더 많은 상황에서 눈치를 보게 되고 불안함을 느끼시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스빈다. 이런 불안한 감정은 본인의 행동과 생각에 대한 지속적인 걱정과 회의로 이어져, 집중력 감소와 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셨군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먼저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는 건 아주 중요한 첫걸음이에요. 불안한 감정을 느낄 때는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며 자신을 진정시키는 호흡법을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매일 조금씩 갖는 걸 추천해요, 예를 들면 자신에 대해 좋아하는 점이나 잘해낸 일들을 종이에 적어보는 겁니다.
감정은 밀물과 썰물과 같아서요. 불안이 찾아왔을 때, 두려워마시고 마치 왔다가는 감정이라고 생각하시고 주읭를 다른 곳으로 전환하시거나 복식호흡을 통해서 이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고등학교 생활을 응원드리며 답변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뒷목잡힘
· 한 달 전
소심한것도 매력이라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불안할때 실수를하더라도 센스있게 어필해보세요 잘하자가 아닌 이정도면 오늘은 좀 더 훌륭하게 대처했구나 그럼 한결 낳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