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씻었는지 기억나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언제 씻었는지 기억나지 않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1주일..쯤? 못 씻은것 같아요. 사실 이것보다 더 못씻은적이 없었던건 아닌데 이상하게 씻지 못하겠어요. 이번엔 꼭 씻어야 하는 상황인데 씻지 못하고 있어서 글을 남겨봐요. 저도 제가 왜이러는지 모르겠는데 일을 하긴 해야하거든요. 돈도 없고 해서요. 그래서 씻어야하는데 제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씻고는 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의지 보다는 환경을...
#불안
#습관관리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일주일째 씻지 못하고 있는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일주일째 씻지 못하고 있네요. 전에는 이보다 더 긴 시간동안 씻지 않는 적도 있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 지금 마음이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씻지 못하는 상황이 마음을 더 무겁게 만들고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최근 씻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신 데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레스나 우울감, 일상의 큰 변화 등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나 에너지가 감소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바쁜 일정 등 외부적 요인도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씻으려고 하는 의지를 앞세운 다음에 씻는 동작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씻는 것과 관련된 준비 행동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된 준비 행동은 정말로 가볍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지금부터 내가 씻어야겠다.'는 생각, 즉 의지의 발동 없이도 할 수 있는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수건을 손에 들고 있는 다든지, 욕실 문을 열어 둔다든지, 치솔을 눈 앞에 갔다 둔다든지... 어떤 것이든 씻는 동작과 관련된 준비 행동을 의지와 상관없이 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동작을 하는 중에 한 번 씻어 볼까 하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작은 단계로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손과 얼굴을 씻는 것처럼 간단한 부분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작은 성공들이 씻기라는 과제를 이루는데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3r76135
· 한 달 전
씻을 힘도 없으신 건가요? 마음이 힘드신 것은 아닐까 싶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223r76135 씻을 힘은 있어요. 최근 취미생활도 즐기고 있고요. 힘든 이유는 왠지모르게 거부감이 들어서 그런것 같아요. 이것도 정확한건지는 모르겠고요. 아. 외출에 대한 거부감은 확실히 있는데 관련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