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비난하는것 처럼 느켜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들이 비난하는것 처럼 느켜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ukjo
·한 달 전
몇년전부터 제 주변 사람들이 저를 비난하는것 처럼 느껴져요. 출근하는길도 싫고 퇴근하는길도 싫으네요. 학생들도 저를 비난하는것 처럼 느껴지고.. 원장님이나 동료들도 저를 비난하는것 같고~ 제 귀에 그런것들이 자꾸 맴도는것 같아 지치네요. 저는 열심히 하고 있는데 생각만큼의 평가가 좋지 못했을때, 지난 20년 학원강사로서의 커리어는 뭐였을까 자괴감에 빠지고 그냥 주변사람들의 비난이 더 크게 느껴져 견딜 수가 없네요. 뭘까요 이 불안함들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주변의 평가로 에너지를 잃은 마카님께
#대인관계
#자아/성격
#직장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20년 학원강사로 열심히 일해 오셨는데 지금 위기를 맞으신것 같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매일 느끼는 그런 부담감과 자괴감이 정말 힘들고 고되시겠어요.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평가와 반응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한 의심이 커지기 마련이에요. 그리고 오랜 시간 한 분야에 몸담으며 쌓아온 경험과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아 더 크게 상처받는 마음, 정말 이해가 가요. 마카님께서는 주변의 비난을 온 몸으로 느끼면서 20년의 학원 강사 커리어가 의심스러워지신 것 같아요. 이러한 불안함들이 모두 겹쳐 주변 사람들의 비난이 더 크게 느껴지며 견디기 힘들다고 말씀하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하신 만큼의 인정이나 평가를 받지 못했을 때, 자신의 가치와 노력을 의심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감정은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을 자신에 대한 비난으로 느끼게 하며, 그로 인해 마음이 무척 지치고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존감이 흔들리면서, 실제로는 응원이나 중립적인 의견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생긴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주변에서 느껴지는 비난감이 실제 상황보다 커 보이는 경우, 스스로의 긍정적인 면을 일기로 기록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신이 이룬 성취와 잘 해낸 일들을 적어나가면서 자신감을 조금씩 회복해 보세요. 또한, 취미 활동이나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서 지금 느끼는 압박과 불안감을 완화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타인의 평가보다 내 자신의 돌아봄에 촛점을 두시고 이번 기회에 20년 강사생활을 정리하고 다시 한발 나가시는 기회가 되시기 바랍니다. 생각의 파트너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