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든 용두사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엇을 하든 용두사미
커피콩_레벨_아이콘부농토끼
·한 달 전
물론 시작을 해봤다는 것부터가 의미가 있다는 건 안다. 근데 시작을 하면 끝도 봐야하는데 무엇을 하든 결과를 제대로 낸적이 없는 것 같다. 불완전한 결과물부터 내가 만족하고 받아들여야되는데... 사실 혼자의 노력으로는 힘들때가 많다
일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보는건 어떨까요?
#계획
#예측
#성취
#도움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떤 일을 시작하고 나서 끝을 보거나 결과를 제대로 낸 경험이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불완전한 결과물을 스스로 만족하고 받아들여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한 상황에 많이 답답하실 듯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이야기한 것처럼 시작을 해봤다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시작이 경험을 줄 수 있고 결과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시작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일이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카님이 어떤 일을 시작을 해본다는 것은 긍정적인 면,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면이 많다는 것을 먼저 기억하였으면 합니다. 하지만 마카님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결과를 제대로 낸 적이 없다는 생각이 고민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결과'란 어떤 것일까요? 또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텐데 그 원인은 어떤 것 때문일까요? 내가 성취감을 느낀 경험인지, 아니면 완벽히 일을 끝낸 결과인지, 과정에 있어서 내가 노력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자책과 허탈감인지 등에 대한 마카님만의 기준이 있을텐데 제대로 된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무엇일지를, 또 결과를 받아들이는데 수용하기 어려운 이유와 원인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위에 언급한 대로 제대로 된 기준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정리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 포기하지 않는 이상 결과는 어떤 식으로든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이 제대로 된 결과의 기준점이라면 내가 생각한 기준보다 좀 더 작은 목표를 세워 조금씩 성취감을 느끼면서 목표치를 올라가는 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 해결 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에 대한 기준을 생각해보시고 그에 맞는 계획과 대안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혼자의 노력으로 어떤 일을 행하기 어렵게 느껴진다면 주변의 도움을 어떤 방식으로 요청할지, 주변 가족이나 지인으로부터의 도움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상이나 기관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면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예측해보면서 계획을 세운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결과물에 대해서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을 스스로 인정하고 어떤 점을 보완하면 추후에 이런 결과를 반복하여 얻지 않을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혼자해내기 어렵다면 지인이나 또는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시작이 중요하지! 계속 노력하면 결과도 나올 거야.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