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자존감이 너무 낮아서 얼굴 들고 다니는게 너무 어지러워요 힘들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매우 힘들 수 있지만 자존감은 향상시킬 수 있어요.
#자존감향상
#낮은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효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스스로 자존감이 너무 낮다고 생각하고 계시군요. 그래서 타인의 시선이 두렵고 외출을 할 때면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을 정도로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자존감이 낮아지게 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말씀하지 않아서 알 수 없지만 실패와 실수에 집중할 때, 다른 사람들의 평가와 비판의 말에 집중할 때, 외모와 능력에 대해 불만족을 느낄 때, 과거 상처와 부정적 경험에 몰입되어 있을 때 등과 같은 이유로 자존감은 낮아질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많은 자료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몇 가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자기 돌봄 하기 자기를 비판하는 태도를 버리고 자신을 그대로 수용하고, 자기의 실수와 실패에 대해 너그럽게 이해하고, 자기를 용서하며, 자신과 친밀감을 형성하다 보면 마음의 근력도 단단해지고 자존감도 향상됩니다. 2. 긍정적인 사람들과 교류하며 지지체계를 형성하기 긍정적인 사람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게 되면 좋은 에너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을 지지해 주는 사람들 속에 있게 되면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자존감이 향상됩니다. 3.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 달성하는 경험하기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목표부터 세워 성취하는 경험을 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존감은 개인마다 다르고 낮은 자존감은 일상생활에서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감 향상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분명 조금씩 달라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참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