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마음이 힘이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못난마음이 힘이듭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중년입니다. 경제적으로는 힘든시기를 겪고있어요. 이렇게 힘이든지 10년이 넘어가네요. 지금 제겐 경제적인것 말곤 힘든건 없습니다. 빚에 모아둔 돈 하나없어 불안하지만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변의 지인들을 만나면 마음이 편하고 잘 지내지만 전 친정식구들만 만나면 너무 불편합니다. 전 맏이이고 아래로 동생이 두명이 있어요. 다들 가까이 살아서 남들보단 자주 만나게 되는데 골프얘기 주식얘기 투자얘기 여행계획들의 이야기들이 그들의 관심사다보니 늘 전 아무말도 못하고 있어요. 저에겐 다른세상이거든요. 가족들도 알아요. 제가 경제적 여유가 없다는걸요. 부모님은 그게 안타까워 어쨌든 절 도우려 하시지만 그것또한 죄송하고 불편합니다. 아픈손가락이 되고싶지않았는데요... 동생들도 저보단 얘기가 잘통하고 공통취미도 있으니 저보단 둘이서 죽도 잘맞고 잘지냅니다. 늘 같이.있는자리에서 아닌척 즐거운척 하다 집에오면 가슴속이 뜨겁습니다. 시리고 뜨거워요. 그런생각이 들더라구요. 어릴적 전 눈치보느라 하지말라는건 안하고 살았요. 중학교때까진 공부도 곧잘하다가 고등학생부터 무기력해져 아무것도 안하고 지냈습니다. 아버지가 엄청 엄하셨는데 잣대가 저에게 유독 강하셨거든요. 난 결국 지금 아무것도 아니구나.. 셋중 어느것도 난 내세울게 없고 처지는구나. 난 가족안에만있음 어떤것도 이길자신이.없거든요. 그렇게 가족을 보는 마음이.편하지않다는게 너무 큰 숙제입니다. 마음을 다잡고 표정관리하며 가족들속으로 들어가는것도 지칩니다. 질투 열등감 .. 그게 나란생각에 나자신이 한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가족 안에서 소외된 느낌입니다.
#가족
#자아/성격
#성장
#대인관계
#금전/사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가족 안에서 경제적인 어려움이 소외되어서 힘들고 답답한 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상황을 듣고 보니 정말 마음이 많이 무거우시겠어요. 마카님의 경험과 감정은 절대로 한심한 게 아니에요, 그 누구도 쉽게 겪을 수 없는 힘든 시간들을 견뎌내고 계시잖아요. 가족 안에서 느끼는 복잡한 감정들을 솔직하게 표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 자체로도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마카님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계시면서, 친정 가족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열등감으로 힘들어하고 계세요. 가족들과의 대화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어릴 적부터 가족 내에서의 엄격한 기대와 비교로 인해 자신감을 잃게 된 것 같아요. 마카님은 가족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으려 애쓰며, 질투와 열등감을 느끼는 것에 대해 자책하고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의 역할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며 스스로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왔어요. 어릴 적부터 형성된 가족 내에서의 역할 인식과 부모님의 높은 기대치는 마카님께 과도한 부담감과 자괴감을 안겨 줬어요. 가족 모임에서 공통의 관심사나 화제에 참여할 수 없는 현 상황은 마카님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며, 내면의 불안과 열등감을 증폭시켰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이 많이 힘들어 보여요. 본인만의 소중한 가치와 장점을 발견하고 인정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가족과의 대화에서 본인의 관심사나 겪고 있는 일을 공유해 보면서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관계로 나아가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거리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때로는 힘든 관계는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가족 형제 관계는 사랑하는 관계보다 경쟁의 관계가 먼저라고 합니다.
가족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에 대하여 살펴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wosh
· 한 달 전
한동안 가족들과 거리를 두시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세요 자기 인생에 자기 자신이 없으니까 무슨 일을 해도 일이 안풀리는거에요 저는 제 자신의 소리보다 남의 소리에 휘둘리며 살았어요 그러다보니까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 이유도 명분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무기력 해지는거에요 그렇게 나 자신을 방치하고 살다가 소중한것을 잃고 크게 아파보고 나서야 알았어요 모든것은 다 나에게 있구나 문제의 원인도 일이 이렇게 된 이유도 그리고 해결 방법도 다 나에게 있구나 그게 실감이 났어요 근데 내가 나를 찾는 법을 모르겠더라고요 원인도 방법도 다 알았지만 심적으로 정신적으로 너무 좋지 않았어요 그래서 내 정신이 나아지길 기다렸네요 최근까지 많이 좋아졌는데 최근에 가족들이 절 힘들게 해서 다시 안좋아졌어요 그래서 병원 가서 약도 받아왔습니다 자기 자신만 생각하세요 님 인생의 주인공은 님이에요 주인공이 없으니까 이렇게 안좋은거에요 주인공 자리를 되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