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테스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테스트
커피콩_레벨_아이콘눈사람자살사건일까
·한 달 전
우울증 테스트 처음 해봤는데 수치가 너무 높아요 자살위험 테스트도 높고요 어떻게 해야해요?ㅠ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상담과 병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울증테스트
#자살고위험군테스트
#정신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우울증 테스트와 자살 위험성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수치가 너무 높게 나와 걱정도 되고 당황스러우셨던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가 어떤 상태인지에 대해 순간적으로 불안하고 두려움이 생기셨을 수 있겠습니다.
🔎 원인 분석
우울증 테스트나 자살 위험성 테스트는 우울증과 관련된 진단기준들, 자살 위험과 관련된 징조들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간이 테스트입니다. 많은 문항이 해당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전문가를 만나 심층적인 이야기를 나누어 볼 필요가 있어요. 다만, 간이 테스트이기 때문에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지 않았고, 자기보고 검사이기 때문에 내가 조금 힘든 상태라면 결과가 다소 과대하게 나올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이 테스트의 결과가 다소 정확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중요한 건 마카 님께서 요즘 마음이 많이 힘드신 상태라는 것입니다. 어떠한 계기로 우울증 테스트, 자살위험 테스트를 해 보셨는지는 알 수 없으나, 마카 님께서 마음이 힘든 순간이 있어서 확인받고 싶지 않으셨을까 추측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짧은 글과 간이테스트 만으로 마카 님께서 정말 우울증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판단은 다소 어렵습니다. 다만, 실제로 우울증이라고 하더라도 혹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내 마음에 대한 점검과 돌봄이 필요한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우울감이 가장 심하고 증상이 있을 때에는 치료를 받거나 나에 대해서 들여다보는 것이 버겁기 때문에 살짝 괜찮은 상태일 때 치료를 시작하고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정신과와 상담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명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어려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그 자체만으로도 무게가 가벼워지기는 해요. 나 홀로 끌어안고 있을 때에 비해, 어려움을 한 발 물러나 거리를 두고 살펴보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기도 하고, 누군가 곁에 있다는 것에 위안을 받기도 해요. 무기력감이 매우 심하거나, 불안감이 너무 높아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에는 약물 치료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심리적인 이유로 증상들을 경험하기는 하지만, 우리 몸 안에 있는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을 약을 통해 조절해 주고 나면 생리적으로 증상들이 훨씬 완화되는 경험을 해 보실 수 있어요.
상담을 받아보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무료 및 저가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를 몰라 부득이 서울 위주의 정보를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며, 유사한 정책들이 다른 지역들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관련한 정책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2022년의 경우, 마음건강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정신과 초진 + 3회까지의 비용을 지원해 준 사업이 있었습니다. 유사한 맥락의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청년마음건강 관련 사업팀에 문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사설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