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라서 드는 자연스러운 고민인줄 알았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첫째라서 드는 자연스러운 고민인줄 알았는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유란9999
·한 달 전
첫째라서 드는 자연스러운 고민인줄 알았는데 저는 좀 유난스러운 것 같아요. 지금 이렇게 잠도 못자고 날밤까고 있는걸 보면.. 병원가서 증상 말하고 약을 새로 타와야 할것 같은데. 이마저도 불안하고 긴장되고 떨리네여. 범불안장애일련지..
심리상담고민상담속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신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불안
#긴장
#약물치료
#범불안장애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을 유난스럽다고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불안하고 긴장되고 떨리는 마음 때문에 범불안장애인지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군요. 불안과 긴장으로 잠도 잘 못 자고 있으니 마음도 힘든데 컨디션 또한 좋지 않아 여러가지로 난감하고 힘든 상황일 듯합니다.
🔎 원인 분석
사람 마다 가지고 있는 기질이 제각각 다릅니다. 이는 태어나면서 고유하게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고 좋고 나쁨이 없는 개인의 특성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카님께서 자신의 성향을 '유난스럽다'고 느낀다면 일면으로는 정서가 좀 더 섬세하고 세심하다, 민감하다 등과 같은 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크게 상처 받거나 정도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신지 알 수 없지만 어떠한 고민으로 인해 생각이 많은 상태인 듯합니다. 첫째가 가질 수 있는 여러 고민들이 충분히 있을 수 있지요. 하지만 좀 더 생각해보면 태어난 순번이 주는 특징과 가족 내 상황, 환경, 분위기, 가족들의 성향, 역동 등 여러 상황과 여건들과 함께 개인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각도로 현재 상황에 대해 탐색하여 원인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혼자서 해내기 어려울 수 있으니 주변의 지인이나 믿을 만한 대상과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서 생각을 정리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자신의 성향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신에 대해서 기질적인 특징과 이를 바탕으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알게 된다면 지금의 상황을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성향을 '유난스럽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좀 더 '세심하고 민감하며 섬세하다'라고 바꾼 표현을 사용해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는 틀리거나 잘 못된 것이 아니라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기 때문에 좋고 나쁨은 없다는 것을 스스로 수용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혼자 평소 자신의 장단점을 적어본 뒤,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는 어떤 사람인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해서 객관적인 이야기를 나눠보면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현재 상태를 의사와 이야기 나누면서 증상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진단명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심리검사를 하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해지니,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의 담당의와 상의하시거나 상담사 또는 임상심리사를 통해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보면 좋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