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고1인 중요한 시기에 저는 뭐 하고 있는 걸까요... 다른 애들은 학교 끝나고 학원 가서 5-6시간 공부하고 1분 1초라도 더 아껴서 좋은 대학 가려고 안달인데, 저는 왜 이 모양일까요. 개학한지 겨우 3주 됐는데, 벌써 2번이나 빠졌어요. 근데 어쩌죠? 내일도 못 갈 것 같아요. 너무 너무 너무 힘들어요. 하루종일 눈물이 나는데, 학교 가서 울 수도 없고... 참... 17살이나 먹고 징징거리니 엄마한테 정말 너무 많이 미안해요. 내가 이런 꼴이라서 더 좋은 딸이지 못 해서. 사랑해. 그리고 미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조금만 여유를 가져볼까요.
#정신건강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최근 하루 종일 눈물이 나며, 학교에 가는 게 너무 너무 힘든 상황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고1이니 어서 마음을 다잡고 다른 아이들처럼 오랜 시간 공부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서도, 계속해서 눈물이 나고 못 가겠다는 마음이 드시는 것 같아요. 그렇게 힘든데도, 왜 나는 이 모양일까하는 자책과 어머니에 대한 미안함으로 더 고통스럽게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이전에도 우울감과 어려움이 있으셨는지, 혹은 이번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며 갑자기 생겨난 어려움이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전에도 심리적인 불편감과 어려움이 있으셨다면, 오랜 시간 계속해서 애써 오던 것이 조금씩 조금씩 쌓이다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무게로 느껴지신 것일 수 있어요. 번 아웃이라고도 하는, 심리적/신체적 소진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갑자기 경험하시는 어려움이시라면, 낯선 고등학교 환경과 학업량에 적응하느라 급성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신 것일 수 있어요. 평소에도 내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 편이었다면, 그리고 잘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강하게 느끼시는 분이셨다면 적응에 따른 스트레스가 좀 더 심할 수 있어요.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우리 몸은 위협을 받는다고 인식하고, 예민해지고, 쉽게 두려워지고, 피곤해지고, 수면과 섭식도 잘 하지 못하는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몸이 계속해서 긴장하고 에너지를 소비하다보니, 몸도 자주 아프게 되고, 불안에 따른 우울함으로 무기력감과 괜스레 처지는 기분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 님의 현 상황이 번아웃 때문이든, 혹은 급성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한 것이든,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온전한 휴식과 돌봄입니다. 소진에서 회복되기에도,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하기에도,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리가 부러진 사람에게 이제 조금 뼈가 붙었다고 해서, 바로 달리기 훈련을 받으라고 하면 그 사람의 다리는 앞으로도 온전히 회복되기가 어렵겠지요. 다시 달리기를 하기는 커녕, 걷는 것도 어려울 수 있어요. 마카 님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마음이 많이 지치고 기력이 소진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휴식을 통해 기력을 회복하고, 아주 조금씩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시도를 해 보시는 게 필요합니다. 마치 재활하듯이요. 필요하다면 상담도 받고, 약물의 도움도 받으면서 내 마음을 돌보고,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마카 님께서는 아직 청소년이기에, 위클래스나 위센터 / 거주 지역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저가에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필요하다면 저렴한 가격에 심리검사도 지원하니, 마카 님의 마음을 확인하시고 조금씩 돌보아주는 연습을 통해 일상을 다시 되찾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