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진멘탈,습관 바로잡는법 있을까요 ?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망가진멘탈,습관 바로잡는법 있을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김따꾸님
·한 달 전
나이는 32세입니다 어렸을땐 잘안되더라도 무슨일이던 그래도 뭘하면서 나름 열심히 살았는데 30~32살 무렵 일확천금처럼 돈을 살짝벌면서 잠깐 바짝 돈을 많이 벌은적이있어 금전개념도 많이 박살이나고 일에 대한 의욕도 많이 사라지면서 현재 가진거,능력 하나없는데도 탱자탱자 밥만 먹으면 충분하지 하는 제가 너무 한심합니다 이런습관을 좀고치고 전처럼 돈은 많이 못벌지언정 좀 제대로 살고싶은데 생활습관을 바꿀만한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갑작스러운 성공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도파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20대에는 뭘 해도 열심히 잘 살아오시다 우연한 기회에 많은 돈을 버셨나 봅니다. 우연한 좋은 결과가 오히려 독이 되어 다가오셨네요. 이에 소소하게 일하는 즐거움과 충실한 삶으로 돌아오기 힘든 과정이신듯하네요. 정말 힘드시겠어요.
🔎 원인 분석
최근 ‘도파민 중독’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죠. 도파민은 쾌감, 즐거움을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세로토닌, 엔도르핀과 함께 ‘행복 호르몬’으로 불린답니다. ‘행복’을 관장하는 중요한 호르몬임에도 ‘중독’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으며 부정적인 인식이 커진 이유는 자원적 풍요와 기술의 진화가 도파민 욕구를 더 쉽고 빠르게 충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결과적으로 도파민 자극에 대한 의존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우연한 성공이 도파민 과다분비로 이어졌고 이에 따른 과소비로 도파민 조절이 어려운 상황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몸의 도파민 자극으로부터 멀어지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스스로를 작은 고통에 노출하는 것이랍니다. 찬물 목욕, 충분한 운동, 간헐적 단식과 같이 말이죠. 이런 행동을 반복하면 뇌는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의 몸을 고통에 덜 취약하게 만들고, 쾌락은 민감하게, 더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변화시킵니다. 도파민에 둔해진 뇌를 다시 예민하게 만드는 과정이랍니다. 또한 게임, 음식, SNS, TV 등 도파민을 조금이라도 자극하는 행동을 한 달가량 일체 중단하는 것입니다. 마치 몸에서 독을 빼는 '디톡스'와 같이 말이죠. 이때 몸속에선 뇌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한동안 도파민에서 벗어나야 도파민 분비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게 되는 메커니즘입니다. 현실적으로 일체 중단이 불가하다면, 이런 행동을 가능한 한 극소화하는 방법을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이뤄진다면 소소한 일에 만족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