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못 헤어지는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못 헤어지는 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너무 안 맞고 성향이 너무 다르고 싸우기도 너무 많이 싸우고 싸우면서도 서로가 이해가 안 되고 관계에 노력이 있는지도 모르겠는데 왜 헤어지자는 말이 안 나올까요 이별하는 것 자체가 힘들어서 그런 건지 이만큼 싸우면서 지내온 게 아까운 건지 왜 헤어지자는 말이 목 끝까지 차오르면서도 내뱉질 못할까요 너무 답답해서 숨이 막히는데 왜 못 그러는 걸까요..
관계회복권태기이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성향이 너무 다르고 안 맞는 것이 많아 싸우게 되지만 정작 헤어지자는 말을 왜 하지 못하는지 마카님 스스로도 이해가 안 되어 답답한 마음이군요.
#관계회복
#권태기
#이별
#답답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효진입니다.
📖 사연 요약
서로 성격이 달라 많이 다투고, 이해되지 않는 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헤어짐을 고할 수 없어서, 굉장히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헤어지자는 말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고민도 많이 하셨던 것 같아요. 자꾸 다투게 되는 현실도 힘들고 내 마음도 모르니 이 모든 상황들이 숨이 막히시겠습니다.
🔎 원인 분석
연인 간에 서로가 너무 달라서 다툴 수 있으나 이러한 이유로 헤어지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요. 다툼도 애정이 있어야 다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로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다툼조차도 하지 않고 그냥 이별 통보를 하게 되는 것이거든요. 그럼 연인이 헤어지지 못하는 이유의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오랜 시간 동안 함께하며 미운 정 고운 정의 추억이 많이 쌓여 있을 경우 감정적인 연결이 깊기에 헤어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둘째, 연인에게 물질적, 심리적, 감정적으로 희생한 것이 많을수록 헤어지는 것을 많이 망설이게 됩니다. 셋째, 혼자 남게 된다는 두려움 때문에 헤어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상대방이 언젠가는 변화될 것이라는 구원 환상 때문에 헤어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을 가지고 옳고 그름으로 접근하며 현상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서로의 속마음을 놓칠 수 있고, 나의 속마음조차 어떤 마음인지 알지 못할 수 있어요. 잠시 마카님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여 생각해 보시면 좋겠어요. 나는 상대방의 어떤 것 때문에 내 감정 버튼이 눌러지는지 살펴보고,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서로의 말 습관은 어떤지도 더불어 생각해 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어려움이 있더라도 대화를 통해 솔직하게 서로의 마음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어떤 선택이 서로에게 나은 선택인 될지 연인과 함께 고민해 보는 과정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너무 감정이 격양되어 있거나 회피적 성향일 경우에는 자신의 속마음을 알아차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때는 마인드카페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의 행복을 응원드립니다. 참여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똥풀이이이
· 한 달 전
헤어지자는말을 안하나보네요 전 오늘 싸우다가햇는데 잠시 떨어져지내자고 남편한테 그러더니 한술 더떠서 그럼 이혼하자하길래 어이없어서 알겟다햇어요 성향이 달라도 너무달라서 싸워도 뭐가뭔지 이해가안가고 싸우는게 너무싫어서 진절머리나서 이제 그만 살고싶어요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