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너무 어렵고 상처만 되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간관계가 너무 어렵고 상처만 되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특별히 무슨 일이 생긴 건 아닌데 요즘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게 느껴집니다. 바라는게 많은데 그걸 전부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혼자 실망하고..또 기대하고 실망하고의 반복인 것 같아요. 사교적인 성격이 아니라 잘 다가가지 못하고 깊은 관계가 되는데에도 너무 어려움이 있는데 그렇다고 사람과 함께하는게 싫어서 그런건 아니거든요.. 분명 좋은 사람들과 많이 친해지고 싶은데 저란 사람은 그게 쉽지않네요. 이런식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고 불안함도 크고 바라는 것고 많고 실망하는 것도 많아서 차라리 혼자 있는게 누구보다도 즐거운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양가감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에게 바라는 것도 많고 들어줄 것에 대한 기대도 있으나 막상 사람들이 들어주지 않으면 실망하는 일이 많으셨나 봅니다. 사람과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친해지는 데에 한계가 있다 보니, 인간관계에 있어 자신감도 떨어지고 불안하기도 하신가 보네요. 차라리 혼자가 즐거운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마음까지 드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아마도 내성적인 성향으로 낯선 사람에 대한 수줍음이 있어,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잘 파악되지 않으면 다소 경계하는 마음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리고 설사 친해지더라도 사람들이 내 범위 안으로 너무 많이 가까워지는 것도 썩 좋아하지 않는 타입 아니실까요? 하지만 사람 관계에서 완전히 의연할 수는 없는 다소 의존적인 성향도 있어서, 혼자 있을 때는 외롭고 누가 다가와 주기를 바라나, 먼저 다가가려면 어느 정도 경계심도 생기고 어려움도 느끼는 양가 감정이 있는 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들에게 바라는 것은 많으나 기대 했다가 실망하는 일이 반복된다고 하셨는데,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있거나 불안이 있으면 기준치도 높아질 것 같아요. 누군가 친해지기 어려운 성격에 겨우 마음을 열고 친해졌는데, 그 사람이 내 마음과 같지 않을 때는 실망스럽고 더욱 친해지기 위해서는 그가 조금 더 노력해 줬으면 하고 바라는 것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상대방을 그냥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상대방에게 바라는 것을 없애고 기대하지 마시라는 말씀이 아니라, 남을 바꾸는 것이 정말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그 사람 자체로 그런 사람이려니... 하고 생각하면 기대하는 일도 실망하는 일도 적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누구보다도 마카님 자신을 위해서, 사람들에 대한 기준치를 갖지 마시고 그냥 다양한 사람들을 피상적인 관계에서 가볍게 만나자 하는 생각으로 시작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레지1234a
· 한 달 전
저도 그래료..기대는 많은데 그 기대를 깨줄수 없는게 너무 슬프네요...기대를 너므 많이해 실망이 커서 이젠 기대를 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y0907
· 한 달 전
공감되네요 친해지고 싶은데 막상 친해지는게 두렵고 어려워요 관계에 기대도 많은 것 같고요 나라는 사람은 별게 없어서 자신감도 없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