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이 너무 나태하고 싫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자신이 너무 나태하고 싫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ayoi0730
·한 달 전
다른 대학생들은 분명 주중이나 주말에 알바도하면서 엄청 열심히 살텐데 저는 나태하고 할줄아는것고없고 겁도많고 그래서 남들보다 뒤쳐지는느낌입니다..열심히 살아야지라는마음과생각은 굴뚝같지만 쉽게되질않습니다 나는 나만의 페에스가있는거니까 난 내 페이스대로 살아가면되는거야 하고 알아서 납득하고..그렇게 단정지어버리면서 살고있습니다..
속마음고민상담심리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다른 사람들보다 뒤쳐지는 것 같아 불안함을 느끼는 마카님께
#불안
#고민상담
#심리상담
#속마음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현재 대학생이시군요. 다른 사람들은 다들 열심히 사는 것 같은데 나는 그렇지 못한 것 같아 힘든 마음이 드는 때가 있으신 것 같아요. 무언가를 해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나는 겁도 많고 할 줄 아는 것도 별로 없는 것 같아 도전을 하는 것이 두렵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나는 나의 속도로 가면 된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불안한 마음이 들어 고민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안전지향적인 기질인 사람이신 것 같아요. 안전지향적인 사람은 안전한 것이 가장 중요해서 위험할지도 모를 상황을 계속해서 생각하고 도전을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안전한 것이 나에게 매우 중요하면서도 현재 발전하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어서 두가지 마음이 충돌하면서 내적 갈등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안전한 것이 중요하면서도 도전하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을 때 사람은 큰 내적 갈등을 갖게 됩니다. 이럴 때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를 하면서 불안감을 해결하려고 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나의 자율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나의 자율성을 키워서 나의 결정이나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때로는 내 선택이 틀렸더라도 인정하고 수용하는 마음을 키우면 불안할지라도 그것을 이겨내고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자율성을 키우는 방법은 작은 성취경험을 늘리는 것입니다. 오늘의 체크리스트를 만든다거나 작고 사소해보일지라도 무언가 해내는 경험을 차곡차곡 쌓으면 자율성을 키울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 자율성을 길러 내가 하고 싶은 일들에 도전해보고 때로는 실패도 해보면서 즐겁게 나의 인생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