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를 그만 다니게 되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를 그만 다니게 되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파치톰캣
·한 달 전
3년간 우울증으로 정신과를 다니다 오늘로 치료 종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치료를 종료한 이유는 증상이 거의 없어졌고 그만다녀도 될 것 같아 의사와 상의 후에 치료종료를 하게 되었으나 앞으로 어디에 의지를 해야 할지 모르겠고 또 우울증이 재발될까봐 두렵습니다 이대로 그만둔게 잘 한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스스로 나아가보실 마카 님을 응원합니다
#치료종결
#우울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지난 3년 간 우울증으로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다가, 치료 종결을 맞이하셨군요. 증상도 거의 없어지기도 했고, 치료를 그만두어도 될 것 같아 의사와 상의 하에 치료종결을 하게 되었지만 앞으로 어디에 의지를 하면 좋을지, 우울증이 재발하지는 않을지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가장 먼저, 지난 3년 여 간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치료를 위해 노력하셨던 마카 님이 정말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치료도 임의로 그만 두신 것이 아니라 의사 선생님과의 논의 하에 차근차근 이루어진 것이라, 더 안전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약 3년여 간 나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가서 이야기 할 곳이 있었고, 이야기 하면 해결책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었는데 이제 그게 없어졌다는 생각이 드니 순간적으로 불안하고 두려우셨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증상도 거의 없어진 상황이지만, 혹시라도 다시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막막함도 있고요.
💡 대처 방향 제시
지난 3년 여 간, 약물 치료와 면담 치료가 병행이 되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일상에서 마카 님의 의지와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우울증의 증상이 많이 호전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 이상 치료가 필요없다고 전문의가 판단했다면, 생리학적으로 더 이상 약물의 도움은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보신 걸 거에요. 다만, 우울증은 완치된 후에도 급성 스트레스 사건이 있거나, 혹은 호르몬의 변화가 있거나 한다면 우울감을 다시 경험하실 수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다시 상담과 정신과를 방문하셔서, 나의 증상을 조절하고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다시 함께 찾아보시면 됩니다. 언제까지 그렇게 반복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가 독감이 한 번 나았다고 해서 다시는 감기를 안 걸리는 것이 아니듯, 우울증도 마찬가지에요. 내가 잘 케어를 하고 돌봐서 나은 이후에도, 잠시 소홀하거나 힘든 순간이 온다면 다시 우울증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나약해서가 아니라, 나의 마음이 잠시 지치고 힘들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이전에 회복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노력, 전문가의 도움이 병행된다면 다시 증상에서 회복되고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마카 님께서 어떤 사회적인 관계들을 가지고 계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정신과와 심리상담에서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께서 상담을, 병원을 떠나서도 혼자 건강히 살아가실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거에요. 병원이나 상담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찾고, 그것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은 치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고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상담시간이나 치료 시간이 아닐 때에 나를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관계들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친구든, 가족이든, 연인이든... 나의 모든 것을 털어놓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누군가가 나를 응원해주고 곁에 있고, 정말 필요할 때는 의지할 수도 있다는 믿음이 마카 님께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