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서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또 버려질까봐 무섭고 모두에게 외면 받을까봐 무섭고 이 기억이 벌써 3년째 라는것도 무서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지만 나의 마음을 마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서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과거에 있었던 힘들었던 일들로 인해 현재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짧은 글만으로 마카님의 상황을 다 알긴 어렵지만 과거에 버림받는 느낌을 받았던 경험을 하였고 그로 인해 모든 이들에게 외면을 받을까봐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일들이 마음속에서 소화가 되지 않고 체한 상태로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힘든 일을 겪게 되면 한동안 그 일을 불쑥 떠오르면서 괴로운 감정이 들고 여러 부정적인 생각들로 힘이 듭니다. 그런데 3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뒤에도 계속 그 일들이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있다면 마카님의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힘든 마음들을 잘게 조각내어 하나씩 소화시키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서운 마음이 들 때는 잠시 멈춰서, 심호흡을 통해 신체를 편안한 상태로 이완해 보세요. 또는 나의 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줄 수 있는 안전한 대상과 함께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정된 상태에서 떠올리고 싶지 않지만 힘들었던 일들과 조금씩 마주하고 마카님의 마음과 만나보세요. 많이 힘들면 한 발 떨어져서 제 3자처럼 나의 마음을 관찰해 본다고 생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처가 되었던 일들을 겪으면서 마카님의 마음이 어떠했는지 알아차려 보고 그것을 반복해서 표현하는 과정이 무서운 마음을 해소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마카님의 신체감각은 어떠한지 또 감정과 생각들은 어떠한지 알아차려 보고 어떤 판단이나 비난 없이 그 마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세요. 그리고 그 일들로 인해 많이 두렵고 힘들었을 스스로가 어떻게 느껴지는지 떠올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힘든 일을 겪었던 나 스스로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행동을 직접 해주는 것도 나를 돌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응그래그래알겠어그래응응
· 한 달 전
저도 그래요 잊지못하고 계속 부끄러워하고 후회하고 괴로워하는 제가 너무 싫어요 남들은 이미 다 잊고 자기 미래를 책임지고 가꾸어 나가고 있는데 저는 과거의 기억속에서 못 벗어나서 혼자서 망상하고 있고 자기합리화하면서 하루를 제대로 못 살아가고 있으니 주변에도 민폐고 미래가 너무 두려워요 과거는 그립고 이제 좀 벗어나고 싶어요 과거의 기억 속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좀 제대로 살고싶은데 남들처럼 당연한거 하면서 이제 안 무서워하고 편해지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추아리나
· 한 달 전
엄마가또절버린까봐무서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