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실수 긴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알바 실수 긴장...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첫알바 시작한지 두달이 넘어가는데 아직도 실수를 많이해요.. 긴장해서 그런지 방금하신 말씀도 제대로 못알아듣고 멍청한 질문하고.. 매니저님과 사장님이 좋은분이셔서 그냥 말로 지적만 하고 넘어가시긴 하는데 너무 눈치보이고 죄송해요.. 저를 한심하고 답답하게 보는 그 눈빛이 자꾸 생각나요.. 아무리 집에서 메모하고 실수하지 말자 생각해도 알바출근하면 리셋되고 정신을 못차리고 실수연발이에요 정말 adhd인가 싶어 검사해보고 싶은데 검사비용이 꽤 들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있어요ㅠㅠ 어떻게 해야 알바할때 정신차리고 실수 안 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아직 일이 서툴러 마음이 불펴하신 마카님에게
#새로운일
#적응단계
#긴장
#실수로이어짐
#완벽을내려놓기
#비난멈추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알바를 시작한지 두달이 넘어가도 계속 실수가 이어지고 있어 마음이 불편해지시는군요. 실수를 줄이고자 과정도 떠올려보고 다짐해보지만 자꾸 반복되는 실수에 자책이 되곤 하네요. 다른 직원분들이 말로만 지적한다 해도 그 가운데서 자꾸 눈치도 보이고 위축되곤 하는데 어떻게 실수를 줄여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처음 해보는 경험은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어려움이 될 수 있지요. 특히나 마음이 긴장되고 불안해지면 그쪽으로 에너지가 쓰이면서 현재 하는 일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된답니다. 그럴 경우 실수가 생기고 그 실수에 집중이 되면 다시 불안해지는 악순환이 될 수 있지요. 만약 그 과정에서 ‘일한지 두달이나 되었는데, 내가 하는 질문들이 멍청하구나, 그런 나를 한심하게 보겠구나’ 하는 생각 등으로 자꾸 자신을 비난하게 되면 더 위축이 되면서 하는 일에 대한 몰입을 더 어렵게 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알바하고 두달이 된 지금 마카님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건 어떤 걸까요? 매니저님과 사장님은 마카님이 어느 정도로 일을 하길 바라는 마음이실 것 같나요? 배우는 것마다 척척 해내고 한번만 말해도 바로 알아듣는 사람이길 바라게 되는 걸까요? 정말 그랬다면 지금은 그 기준에서 멀어지고 있는데 그럼에도 그 일을 계속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얼지 생각해봐야할 부분 같아요. 어쩌면 실수이지만 그 실수가 일을 그만두게 할만큼은 아니거나 배우는 과정중에서 누구나 할법한 실수이거나 일에 있어서 실수는 하더라도 일을 배우려는 자세나 평소 근무 태도에서 보여지는 다른 긍정적인 면이 있기에 매니저님과 사장님도 말로 지적하고 넘어가시는 건 아닐까요? 마음이 움추러드니 같은 반응에도 ‘한심, 답답’이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분들이 좋은 분들이시라면 ‘걱정, 연민, 격려’의 마음도 함께 담겨져 있지 않을까 싶어요. 너무 잘하고 싶은 마음이 때로는 너무 잘하는 걸 방해할 수도 있답니다. 운동 선수가 아무리 열심히 연습을 해두었어도 너무 긴장된 상태에서는 오히려 다칠 가능성도 높아지기에 충분히 호흡도 하고 몸을 살짝 이완시키려 하잖아요. 그것처럼 마카님의 마음에도 이완하는 시간을 좀 주어보면 어떨까 해요. ‘처음 해보는 알바이고 아직 두달이면 충분히 적응했다라고 보기 어려울 수 있지, 실수는 해도 그래도 함께 할만하니 저 분들도 지적하고 넘어가시는 거겠지, 긴장되니 더 실수가 늘어날 수 있어. 천천히 적응해간다는 마음으로 또 시도해보자’라고 말이지요.
안그래도 새로 배우는 일이라 긴장되고 부담도 되고 할텐데요.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너무 비난만 하고 계신건 아닌지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일 이전에도 혹시 집중력의 어려움을 느끼셨다면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다만 글의 맥락상 새로 일을 배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안감이 집중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좀 더 큰 것 같아요. 이런 경우 심호흡 등을 통해서 마음에 이완을 돕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보며 지금의 긴장과 불안을 다루는 것에 집중해볼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