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마음에게
·2달 전
마음이, 생각이 너무 불안합니다. 내가 하는 모든일들이 꼬리를 물고서 나쁜일이 일어날것같아서 너무 무서워요. 그래서 아무것도 못하겠고 아무것에도 손대고싶지않아요. 밖에 나가서 물건을 살때 뭔가가 잘못될거 같아서 편의점도 못가겠고, 길을 가다가 누가 나한테 말을 걸어서 또 무슨일이 일어날것만 같고, 일을하고살아야하는데 하고있는 일이 실수할것만 같고, 그래서 그걸로인해 큰 문제가 생길거같고 ....그냥 모든상황이 저한테 안좋은일로 변할까봐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살아가는거 자체가 겁이나고 버거워서 너무힘듭니다. 병원가서 약을 받아서 먹고는 있는데 이걸 꾸준히 먹으면 또 문제가 될거같아서 도대체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수있을지 모르겠어요. 어떻게해야되요..어떻게살아야되요...? 불안하지않았던 날들이 기억이 안나요.. 그때는 어떻게 살았었는지...ㅜ ㅜ 진짜 하루하루가 눈을뜨자마자부터 너무 불안해서 힘들어요..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불안으로 버거운 마카님께.
#불안
#정신건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안하셨으면 해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일상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심한 불안감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힘드신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잠에서 깨 눈을 뜨는 순간부터 심한 불안감이 몰려온다니 너무 힘드시겠어요. 매 순간 원하지 않은 감정을 견뎌내다보니 피로감도 심할테고요. 불안과 궤를 함께 한지는 얼마나 되었을까요? 어떤 계기가 있었을 수도, 잔잔하게 계속 쌓여왔을 가능성도 있을 거에요. 모든 사람들은 불안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토록 진하게 지속된다면 선천적으로 불안에 쉽게 동요될 가능성도 있어요. 어쩌다 겪은 스트레스가 하필 나에게 취약한 종류의 것이었고 감정의 동요로 인한 인지적 혼란이 함께 동반된 것으로 보여요. 불안은 힘이 세서 오지 않을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에너지를 낭비하게 만드니 무엇을 하더라도 걱정될 밖에요.
💡 대처 방향 제시
1) 아주 조금이라도, 그나마 나를 편안하게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날씨가 좋은 날 창 밖의 풍경을 볼 때는 약간은 안정된다 싶은 것들이요. 혹은 익숙한 촉감과 냄새를 지닌 사물과 함께할 경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등등. 2-3가지를 함께 떠올려주시고 불안감이 심해질 때 나를 편안하게 하는 자극을 가까이해주세요. 불안과 편안함을 연합시키는 것이고, 반복할수록 괴로움의 정도가 점차 줄어들 수 있어요. 2) 머리속에 둥둥 떠다니는 불안과 관련된 생각들을 빈 종이에 목록으로 적어보셔요. 이것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비율을 산정해보시고, 추후 실제 발생 유/무에 대해서 점검해주시고요. 이처럼 시각화/명료화를 통해 편도체의 과활성화를 감소시키고 이를 전전두엽으로 옮겨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경험하게끔 시도할 수 있어요. 몇 번의 시도로는 체감하기 어렵겠지만 일정 기간 꾸준히 반복했을 때에는 상상속의 일이 현실에서 벌어질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을 거에요. 3) 특정 감정으로 인해 일상의 전반에서 괴로움을 겪고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주셨으면 해요. 필요하다면 약을 처방받아 높은 각성수준과 긴장도를 낮춰야 할거고요. 진료 시 불안의 시작 시기, 강도와 빈도, 어떤 상황에서 압도되는 것 처럼 느끼고, 동반되는 신체적인 불편감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등등을 이야기하면 도움이 될 거에요. 이전에 비해 처방 약제도 다양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치료 방식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가 시작된다면 1-2개월 정도는 적응기간이라 여겨주시고 제때 약을 먹는 것도 무척 중요해요.
오늘 하루는 어제보다 편안하셨으면 해요.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시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제이름은비밀
· 한 달 전
힘내세요 편하게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있어보세요. 걱정이 또 많은 것 같네용 제가 걱정이 많은 사람인데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하니 힘든거예요! 조금은 내려 놓고 사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