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 위급상황에는 어떻게 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 위급상황에는 어떻게 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awldnjs12
·2달 전
제 학교 괴롭힘과 인간관계의 배신과 가족의 가정폭력으로 인해 우울증을 심하게 알아서 자살시도도 하고 죽고싶어서 어떤약도 그냥 한꺼번에 먹을정도로 심했습니다 그러다가 현재는 병원가서 우울증약을 먹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일상적으로는 문제가 없는데 가끔씩 상처기억들이나 우울감이 와서 감당못할정도로 힘듬니다. 하지만 되고 싶은게 있어서 죽고싶지만 참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도와줄사람은 주변에는 없습니다. 위급상황에는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매일매일 죽고 싶은 감정과 씨름을 하고 계신 마카님께
#자기사랑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효진입니다.
📖 사연 요약
가정 내 가정폭력과 학교에서의 괴롭힘으로 어디에도 마음 둘 곳이 없었군요. 그래서 깊은 우울감을 앓다가 자살시도까지 여러 차례 할 만큼 힘들었지만 다행히 현재 약물치료를 하면서 원하는 목표를 가지고 힘겹게 살아내고 계신데요. 일상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지난날 상처들이 떠오르며 우울감에 사로잡히며 극단적인 충동이 올라오곤 하는군요. 이렇게 글을 올리신 이유도 우리 마카님께서 이 위기를 잘 견뎌내어 바라는 삶을 살고 싶은 간절함이 있기에 쓰신 글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잘 문의하셨어요. 제 글이 홀로 견디고 있는 마카님께 위로와 견딜 힘을 줄 수 있길 소망합니다.
🔎 원인 분석
학교 내에서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분들 중에는 가정도 안전한 기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떻게 자신을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자기표현과 관계 교류를 해야 하는지 학습 받지 못한 채 상처투성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 모든 아픈 기억들이 관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되어 마카님의 생각과 신체를 통제하며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게 만들곤 하는 것인데요. 이를 뇌과학으로 설명하자면 감정을 담당하는 기관인 편도체가 극도로 활성 상태에 있기에 일반적인 감정으로 처리되지 못하고 극한 부정적 감정으로 처리되어 마카님의 생각을 불쾌하게 만들며 우울감을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즉,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대 경험을 한 사람은 복합성 트라우마를 안고 살게 되는데요. 복합성 트라우마는 우울증, 공황장애, 부분 해리현상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갖습니다. 현재 마카님께서 호소하는 증상이 바로 복합성 트라우마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과 같이 지난날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학대를 경험한 분들은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첫째, 트라우마는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일으키기에 우선적으로 호흡 이완과 근육 이완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 공기를 들이 마시고(들숨) 입으로 몸에 있는 공기를 내뱉으며(날숨) 깊은 호흡을 습관화합니다. 명상과 요가를 병행하며 몸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시간을 매일 갖습니다. 이것부터 잘 실천해도 마음의 안정감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학대자들과 공간 분리, 정서 분리를 하여 안전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만일 부모님이 가정폭력의 가해자라면 112신고를 하시고 쉼터(여성의 쉼터, 남성의 쉼터 있음) 연계를 요청하여 관계 분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가정폭력은 범죄이며 법으로 엄격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쉼터 입소를 하게 되면 그곳에 머물면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교 내 괴롭힘은 해당 내용을 반드시 캡처(저장) 해 놓고 선생님이나 학교전담경찰관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셋째, 매일 감정 일기를 쓰며 힘든 일을 겪었음에도 하루하루 잘 견디고 있는 자신을 응원하고 토닥이고 격려해 줍니다. 감정 일기는 자존감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넷째, 스스로 감정 통제가 안 된다고 생각이 들면 ‘멘토 찾기’를 합니다. 여기서 말한 ‘멘토’란 검증된 자격을 갖춘 전문상담사나 전문 코칭사를 의미합니다. 나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공감해 줄 수 있는 분과 마음을 나누면 자존감이 상승하고 스스로 감정 통제를 할 수 있다는 힘을 얻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카님께 소개하고 싶은 책이 있어요. 추천 책 이름은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저자 오히라 미쓰요]입니다. 왕따와 자살시도 등을 겪었던 여성이 현재 청소년 인권운동 변호사가 되어 자신의 이야기를 쓴 책입니다. 이 책이 우리 마카님께 동기부여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자살 이력이 있는 분들은 다시 또 자살시도를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극단적인 생각이 지배하면 바로 019(자살예방 상담전화/365일 24시간 상담 가능)로 전화하여 현재 감정을 나누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만일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생각은 없지만 정서적 지지와 응원 그리고 고민 상담을 하고 싶다면 마인드카페를 통해 언제든지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은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