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래스 질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위클래스 질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중학생이에요. 정신건강때문에 일상생활유지하는게 힘들기도 하고 이제 곧 불가능할 것 같아서 무료상담인 위클래스에서 40분정도 상담받고 싶어요. 이미 작년 12월달에 몇번 자주 받았었는데 그때보다 지금이 더 상태가 안좋아져서요. 심리적으로 힘든건 아닌데(힘든지 안힘든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정신건강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들어서 상담받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정신건강에 대해 다루는 상담도 괜찮을까요? 혹여나 제가 민감한 질문때문에 물건을 던지거나 폭력을 행사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불이익을 만약 줄 수도..있을 것 같은데 만약 그런 상황이 생기면 저에게 책임이 갈까요? 아무래도 바로 고민이나 증상을 얘기하는 것보단 차차 신뢰를 쌓아나가면서 처음엔 일상얘기를 말해야겠죠??그다음에 선생님이 괜찮은지 확인하면 더 상담을 진행하겠지만요.제가 판단을 잘 할수 있을지 걱정되네요
상담질문위클래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세요
#정신건강
#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정신건강으로 힘들어 위클래스 상담을 원하고 계시네요. 작년 12월에 몇 번 받았었는데, 그 때보다 더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 상담을 원하시는 것 같아요. 어떤 증상인지,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이 어떤 부분인지를 알 수 없어 다소 조심스럽습니다.
🔎 원인 분석
심리적으로 힘든 것은 아닌데, 정신건강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들어서 상담을 원하신다는 이야기가 조금 모호해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선생님이 민감한 질문을 하셨을 때 물건을 던지거나, 폭력을 행사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될까봐, 그리고 나면 책임을 져야 하게 될까봐가 걱정이신 것 같아요. 처음부터 어느 정도까지의 증상을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시고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 님께서 어떤 정신건강 때문에 불안해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것에 대해서, 그리고 그렇게 된다면 책임이 돌아올까에 대해 물어봐 주셨습니다. 상담실은 외부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공격성을 꺼내고 다룰 수 있는 공간이기는 하지만, 상담자에게 해를 가하는 것이 허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담자는 스스로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고,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내담자에게 보여주어야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마카 님께서 물건을 던지거나, 폭력을 행사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은 허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건강의 증상으로 인한 것이라면 불가피하겠지만, 그러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지요. 마카 님께서 말하시는 행동을 하셨다면, 그 강도나 피해 정도에 따라 책임의 정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상담 선생님의 판단 하에 그냥 넘어가고 상담이 진행될 수도 있지만, 상담이 중단되거나 다른 기관으로의 연계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민감한 질문을 받거나 할 때 그걸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불쾌함을 말로 먼저 표현하려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 먼저 이러이러한 이야기는 지금은 하고 싶지 않다, 다른 이야기를 먼저 하고 싶다고 말씀드릴 수도 있겠지요. 상담을 받으며 어느 정도까지의 이야기를 해야 할 지, 이거는 괜찮을지에 대해 판단하기가 어렵지만, 상담 선생님께서도 차근차근히 마카 님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정신건강을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