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괜찮은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월경]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괜찮은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안녕하세요 20대 중반 여자입니다. 제 상태가 어떤지 도저히 판단을 할 수가 없어 이렇게라도 도움을 받고자 글을 씁니다. 제가 인지하고 있는 상태는 월경전증후군 증상, 특히 우울감이 심한 것 같습니다. 월경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이유없이 눈물이 나고 스스로에 대한 자책과 부정적인 감정이 극에 달합니다. 지금이 그 시기인데, 아무일도 없는데 괜히 눈물나고, 사소한 일에도 감정적으로 예민해져 그냥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바보같이 느껴집니다. 이와 더불어 느껴지는 건.. 업무 상 스트레스입니다. 제가 부서 사람들을 전체적으로 지원하는 입장인데, 상급자 분들의 은근한 강요와 그에 즉각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상급자가 대놓고 저를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말씀하시고 못미더워 하시는 것 같습니다. 태어나서 이렇게 무능한 사람 취급을 받는 게 처음이라 제 자신이 답답하기도 하고 이 상황이 그냥 싫습니다.. 유능한 사람이 되어 인정받고 싶어 나름 일을 한다고는 하는데 일 효율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 야근하기는 일쑤지만 성과가 눈에 보이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또.. 항상 슬퍼하고 우울하지만은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이랑 웃으면서 장난도 잘 치고 심지어 요즘에도 대부분의 직장 사람들이 제가 밝다는 이유로 가까이 합니다. 평소에 워낙 남을 웃기는 걸 좋아하기도 해서 사람들과 웃으며 지낼 때도 많습니다. 최근 증상으로는 새벽에 잠을 잘 깨고.. 사람이름을 계속 까먹고.. 문장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개인적으로 업무와 무관하게 공부하고 있는 게 있는데 어제는 책을 읽다가 너무 쉬운 문장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하나도 이해되지 않아 섬뜩함을 느꼈습니다. 현실을 버텨내고자 항상 괜찮다는 말을 되뇌이고는 하는데 가만히 듣더니 얼마 전 남자친구가 너무 무섭다, 너 정신적으로 아픈 건 같다 이야기해서... 제가 도움이 필요한 상태인건지 전문가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혼란스러운 마카님께.
#정신건강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pms(월경 전 증후군)증상, 회사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약간의 우울을 겪고 계신가봐요. 스스로 마음 상태에 대해 판단이 서지 않아 혼란스러우시고요.
🔎 원인 분석
1) 집중력 및 이해력 저하, 건망증을 경험하신지는 얼마나 되셨을까요? 말씀해주신 것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우울감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우울은 감정 상태 뿐 아니라 인지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한 개인마다 경험하는 우울의 모습은 다양해요. 어떤 분들은 깊은 슬픔과 절망감으로 또 다른 사람은 무기력과 함께 실수가 잦아지고 멍한 느낌의 지속으로 겪기도 하거든요. 여기에 호르몬은 잠잠하게 깔려있던 기분과 관련 불편감을 수면 위로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쾌감이 커기지 쉽고요. 밝고 유쾌한 모습과 우울은 공존이 가능하기도 하고요. 2) 업무 상 효능감/유능감의 저하를 겪고 계신 상황이 우울감을 지속/강화시키는 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거에요. 지원 업무가 참 어렵습니다. 여러 사람과의 의사소통 능력, 요청할 때의 즉각적인 반응성 등이 요구될텐데 근속이 오래 된 사람도 능숙하기가 힘들 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1) 충분히 힘들고 우울할 수 있는 상황이에요. 지금 겪는 감정적 불편감도 모두 그럴 만한 이유가 존재하고요. 내가 맡은 바 역할과 주어진 일을 잘 해내고 있다는 감각은 굉장히 중요한데, 이를 느끼기 어려운데다 견디고 애쓴 만큼 더 힘든 것은 당연하고요. 이처럼 마카님이 경험하는 현재 마음의 상태와 불편감이 타당한 것이고 그럴 수 있음을 헤아려주셔요. 2) 연차 등을 통해 며칠 여유를 낼 수 있다면 휴식시간을 가져도 좋아요. 혹 현재 맡은 업무나 여러 요인이 나와 너무 맞지 않는다 여겨지면 업무 조정이나 부서 이동 등 환경적인 변화를 꾀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고요. 실제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이런 방법도 있다는 감각을 느끼는 것 자체가 중요하고, 이는 시야를 넓혀줘 현재의 상황을 견뎌내는 데 힘을 보태줄 거에요. 3) 수면문제가 심해진다면 인근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후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또는 무언가 마음에 가득 차있는 듯 느껴져 이 감정을 해소하고 이해받고 싶다는 것이 우선한다면 심리상담을 받는 것도 권해드리고요. 무언가 알 수 없는, 혼자 판단하기 어려운 불편감이 존재하고 그것이 심리적인 영역에 해당한다면 그 때가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나름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오늘 하루는 조금 더 편안하셨으면 해요.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