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ybabyIloveyou
·2달 전
저 혼자 다른지역에서 와서 중학교에 아는 친구가 한 명도 없었거든요 그러다 제가 입학식 날 어떤 친구에게 말 걸어서 친해졌어요 근데 그 친구는 이미 찐친 1명이 있었고, 2명의 친구들도 같이 다가와서 그 4명 친구들이랑 지냈어요 그런데 제가 장난도 별로 안치고 말도 잘 안하는 성격이고, 애들도 다 친해져서 그런지 어느새 나는 친구들이 대화할 때 끼어들 수도 없이 소외되어있었고, 친구들이 나 빼고 다 친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런데 찐친 2명은 지들끼리 말할 때도 있어서 친해지기 힘든 거 같아요 지금상황은 그 친구들과 급식 같이먹고 쉬는시간에는 그냥 졸졸 따라다니기만 하는데 친구들이 받아주기는 해요 근데 반에 무리가 다 지어있고 끼어들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전 걔네랑 같이 지내야해요 그 친구들 톡방에도 들어가있는데... 그 친구들이 많이 친해져서 대화할 때 분위기 싸해질까봐 전 바보같이 말도 잘 못꺼내는데 나 어떻게 해야 친해질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소외감을 떨쳐 버리고 '잘 하고 있다' 생각해 보세요.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 입학한 청소년 마카님이시군요. 아는 친구 한 명도 없이 입학하여 한 명에게 먼저 말 걸어 친해지게 되었으나, 그 친구는 찐친 1명이 이미 있는 상태였고 다른 친구 두 명까지 더해져 친구로 지내고 계시네요. 하지만 소극적이고 말을 잘 안 하다 보니 그들끼리 친해져 있는 것 같고 또 그런 마음이 드니 더욱 더 다가가기 어려운가 봅니다. 톡방에서도 말 한 마디 못하다 보니 더욱 더 소외감을 느끼시나 보네요.
🔎 원인 분석
아마 마카님은 낯가림도 있고 내성적인 성향이신가 봅니다. 그러다 보니 친해지기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가거나 말을 많이 해서 주도권을 잡는다거나 하는 성향은 아니신 것 같아요. 아마 그러는 사이에 다른 친구들끼리는 이미 친해져 있는 것 같고, 특히 제일 먼저 친해진 친구가 이미 절친이 있다 보니 더욱 다가가기 힘든 마음으로 고립감을 느끼나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어느 나잇대이든, 어느 학년이든, 어떤 상황에서든... 조금씩 더 친하고 조금은 덜 친한 사람 관계는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내게 가장 친한 사람이 없고 저들끼리 친해 보인다고 해서 '소외감'을 갖기 시작하면 더욱 더 위축될 수 밖에 없어요. 그 친구 둘은 원래 찐친이었으니 둘이 더 친한 건 당연하다 그냥 인정하시고, 또 다른 친구들끼리 더 친해 보이는 것도 어쩔 수 없이 수긍하시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그리고 원래 말 수가 많지 않은 사람은 대화에서 끼는 것이 쉽지는 않으나, 대화에 항상 참여 하고 있음을 눈맞춤, 웃음, 고개 끄덕임 등과 같은 바디랭귀지를 통해 얼마든지 보여 줄 수 있어요. 혹시 소외감으로 인해 그런 부분이 적극적으로 표출되지는 않는지 살펴 보시고, 이 부분부터 하나 씩 노력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톡방에서는 굳이 표현을 많이 해야 한다거나 순발력을 요하는 상황은 없잖아요. 지금부터라도 친구들 대화에 마카님도 재밌게 듣고 있음을, 그리고 관심 있게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 주세요. '싸해질까봐'는 마카님 만의 생각입니다. 만약 이렇게 참여 안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나중에는 더욱 참여하기 어려워 지고, 그 때는 정말 싸해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이모티콘 하나 씩부터라도 시작해 보세요.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