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MMPI]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커피콩_레벨_아이콘야자대추
·2달 전
현재 고2인 학생입니다 작년 부모님과 의논하여 심리상담을 받은 경험이 있으나 현재 다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고 일상이 힘들어져 상담이 아닌 정신과 치료를 고민중입니다 하지만 작년 심리상담때에도 부모님은 1차적으로 반대를 하신적이 있고 제게 우울증이라는 정신질환이 있다는것 자체를 꺼려하셨습니다 이런 부모님이 제게 정신과 치료를 허락해주시리라곤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제가 혼자서 부모님 모르게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고 싶은데 미성년자가 정신과 진료를 혼자 받는게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약물치료까지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제 마지막 희망입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혼자서 힘드신 마카 님
#정신건강
#정신과치료
#우울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작년에 심리상담을 받았으나, 현재 다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고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작년 심리상담 때도 부모님께서 반대를 하셨었고, 우울증이라는 것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듯한 모습을 보이셨어서 이번에 정신과 진료도 허락해 주지 않을 것 같다는 마음이 드실 것 같습니다. 혼자 진료를 받고 약물치료를 받고 싶은데, 그게 가능한지에 대해 질문해 주셨네요.
🔎 원인 분석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들을 겪고 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상 생활에서 불편감을 경험하고 계시고,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마음이 크신 것 같습니다. 우울증 증상이라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고, 죽고 싶은 충동이 들거나, 매사에 재미가 없거나.. 수면이나 식사에 변화가 생기는 등의 증상이셨을 것 같아요. 우울증인지, 아닌지가 중요하다기보다는 마카 님께서 일상 생활을 할 때에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다는 게 훨씬 중요한 문제이고, 내가 불편하고 힘든데도, 그래서 이걸 치료하고 싶은데도 충분히 공감받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 가장 문제인 상황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 님께서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우울증인지 아닌지에 대해 확인 받고, 또 지금 이 증상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약물치료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것 같습니다. 우울증은 호르몬, 신경전달물질 등 생리적인 문제와도 많이 연관이 되어 있어서 약물 치료에 반응이 좋은 편이지만, 이 역시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정신과에서는 미성년자가 단독으로 방문했을 시 보호자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과 진료 기록을 남기질 않길 원하는 경우들도 있고, 법적 보호자가 필요한 나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모님께서 병원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고 계신다면 마카 님께서 홀로 방문해 진료를 받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처 병원에 전화로 미성년자가 혼자 초진이 가능할 지에 대해서 먼저 문의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문의하시면서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심리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들, 내 불편함에 대해 부모님께서 말하시는 것 등을 상담에서 이야기 하다보면 상담 선생님께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적절히 조언해 주실 거에요. 필요하다면 MMPI-A 검사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검사들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실거고, 정말 우울증이 의심되고 약물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종합심리검사를 지원하거나 부모 상담을 통해 병원 방문을 권유해 주실 거에요.
마카 님, 나는 괴롭고 힘든데 그게 충분히 공감받지 못한 기분이라 많이 외롭고, 막막하셨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마카 님께서 좀 더 편안하고 덜 힘들게 일상을 보내실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 님께서 좀 더 행복한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