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알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절 알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갈수록 심해지는 거 같아요 내가 왜 이러는지 알고싶은데 돈은 돈대로 없고 부모님도 바쁘시고 저도 절 돌볼 줄 모르고요 귀찮아요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다 환청도 가끔 들려요 밥에 손이 안 가고요 잠에 쉽게 못 들어요 항상 밤마다 생각이 많아지구… 뭔가 매일 불안해요 다 그대로인데 나만 딴 세상을 온 것 같아요 요즘따라 이런저런 거에 걱정도 많고 감정기복도 심해진 것 같고..특히 밤에요 슬퍼지다가도 괜찮다 생각이 들고 그러다 갑자기 화가 나요 그러다 웃고…. 이걸 여러번 반복해요 설마 우울증일까요? 주변인들이 병원에서 검사만이라도 받아보랬는데 우울증까진 너무 오버인 거 같아서 묵혀두ㅜ었어요 이정도가 우울증이면 모든 사람이 우울증이지 않을까 싶어서요.. 저만 힘든 것도 아닌데 이런 내가 너무 싫어요 이해도 안되고 모르겠어요 답이 없는 문제를 푸는 게 이렇게 어려운 건지 몰랐어요 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삶에 의지가 없는 느낌이에요 이대로 죽어버리는 게 나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었어요 제 속사정을 다 털어놓진 못하지만 이렇게라도 말할 곳이 필요했어요… 전 대체 어떡하면 좋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상담과 심리검사를 받아보세요.
#우울
#불안
#정신건강
#감정기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요즘 귀찮고, 무기력감, 환청을 경험하고 계시고 식사와 수면도 잘 되지 않고 계시는 것 같아요. 매일 불안감과 감정 기복을 경험하고, 정서 조절이 이전보다 잘 되지 않는 것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주변에서 검사만이라도 받아보라고 이야기 하셨지만, 우울증까진 너무 과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 나만 힘든 것도 아닌데 하는 생각이 아무것도 하지 않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증상의 지속기간이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얼마나 심각한지는 마카 님을 실제로 뵙지 못해 알 수 없어, 우울증인지 아닌지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적어주신 증상들을 보았을 때 마카 님께서 일상생활에서 심리적으로 큰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신 것 처럼 보여요. 삶의 의지가 들지 않고, 그냥 죽어버리고 싶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하는 무기력감과 우울감은 사람을 소진되게 하고, 스스로를 계속 자책하게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합니다. 고작 이 정도 가지고.. 라는 스스로를 자책하는 마음도 우울감의 증상 중 하나이기에, 마카 님께서 조금 더 치료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실 필요가 있어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경제적 여유도 없고, 부모님도 바쁘시고, 마카 님께서도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카 님께서 이런 어려움을 겪으신 데 어떤 계기가 있으셨는지, 사건이 있으셨는지, 혹은 오래되셨는지... 정보가 적어 다소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이 지속되면 씻고, 먹고, 자고, 외출하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이 계속 무너지게 되고, 이런 생활이 반복되다보면 환청이나 정서조절의 곤란 등 조금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고작 이 정도로 우울증이라고 할 수 없다, 나만 나약한 것 같다는 마음을 느끼시곤 하셨던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가 고작해야 콧물 조금 난다고 병원에 가? 라고 하지 않듯, 마음의 어려움도 당사자인 마카 님께서 불편하다, 힘들다고 느낀다면 도움과 해결이 필요해요. 마음의 어려움은 개인의 의지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그렇지 않답니다. 주변에서 검사만이라도 받아보라고 많이 권유를 해 주셨던 것 같은데,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도 마카 님께서 꼭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를 몰라 부득이 서울 위주의 정보를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며, 유사한 정책들이 다른 지역들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관련한 정책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2022년의 경우, 마음건강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정신과 초진 + 3회까지의 비용을 지원해 준 사업이 있었습니다. 유사한 맥락의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청년마음건강 관련 사업팀에 문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4) 마카 님께서 대학생이신 경우, 교내에 있는 학생상담센터에서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학교 정책에 따라 다르기는 한데, 대부분 12-15회기를 지원합니다.
마카 님께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힘듦에 대해서도 조금 더 다독여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익명0829
· 2달 전
전 그럼 산황이 아니지만 그 기분 누구보다 잘 알아요.저도 죽고싶거든요..근데 그게 싫어서 계속 부정하고..애들 앞에서 일부로 밝은 척하고..그런 제가 너무 한심해 보이고 싫어서 죽을려고 시도하다가 동생이 들어올려 해서 관뒀거든요...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