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의 관계에 지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와의 관계에 지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plzhappyda2
·2달 전
집에서 막내딸이예요 표면적으로 보기엔 사랑받는 딸처럼 보이지만, 저희 엄마는 가정주부신데, 친구도 없고 아빠와의 사이도 좋진않고, 친정과의 관계도 좋지못하셔서 저한테 의존도가 너무 높아요 어릴때부터 제가 친구를 만나러 간다고 하면 눈에 띄게 눈치를 주시고, 저는 현재 직장때문에 타지역에 살고 있는데 엄마 등쌀에 먼거리임에도 한달에 한번이상은 꼭 고향에 내려가구요 제가 조금만 불편한 티를 내도 막말을 하시며 상처를 줘요.. 너는 노는건 하나도 안피곤하면서 집에 올때만 피곤하다고 하냐 등 서운한티를 엄청 내시는데 그게 두려워서 저도 더이상 말을 못하구요.. 저한테 전화도 자주 하시는데 그러는 족족 아빠욕이나 오빠욕, 새언니욕을 하시곤 내가 친구도 없고 이런 얘기를 누구한테 하겠냐 너말고는 없다 등 그렇게 마무리 짓구요.. 그때마다 제가 엄마편을 안들어주면 너도 똑같다며 짜증을 내고 끊어버려요. 이럴때마다 저는 세시간이고 네시간이고 마음이 너무 불안해지고 스트레스를 받아요.. 하지만 극단적이고 다혈질인 엄마성격에 내가 뭐라 한마디라도 하면 무슨일이라도 내실까봐 두려움도 큽니다.. 지금 저도 적지않은 나이인데, 언제까지 이래야할지 아득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엄마
#가족
#관계
#감정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머니의 감정을 받아주는 시간이 많으셨군요. 마카님께서 어머니의 감정을 조절해주느라 많이 애를 쓰셨네요. 그 시간 동안 많이 지치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어머니가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으시고, 친구 관계가 좋지 않고, 친청 식구들과도 관계가 소원한 것은 마카님의 탓이 아닙니다. 이것은 어머니의 선택의 결과이고 어머니가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에요.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어머니의 감정은 마카님이 책임져야 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감정은 자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특히, 부모님의 감정을 아이가 조절해주고 받아주는 것은 정서적 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식이 부모의 감정을 해결해주라는 압박을 받을 때 아주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어머니의 요구를 무시하면 죄책감이 밀려와 마음이 다시 힘들어지죠. 어떻게 해도 힘든 선택인 상황에서 우울감도 느껴질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러나 위에 말씀 드린 대로 자신의 감정은 자신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합니다. 그 누구도 내 감정과 내 문제를 대신 해결해줄 수 없어요. 마카님의 어머님도 스스로의 문제는 스스로가 직면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어머니께서 마카님께 내 감정을 받아달라고 다른 사람의 욕이나 이야기를 하실 때 "엄마 그 문제는 내 문제가 아니라서 내가 해결해줄 수가 없어. 나 여태까지 엄마 얘기 잘 들어줬고 엄마 위해서 많이 노력했어. 그런데 엄마가 내 감정이나 내 시간을 존중해주지 않으면 나도 서운해." 이렇게 말씀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단호하게, 그리고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엄마를 거부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아니에요. 어머니의 몫을 어머니에게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