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정신병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거 정신병인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고1학생입니다 요즘 그냥 모든게 따분하고 지루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삶의 욕구가 없다고할까요? 밥도 딱히 먹고싶지않아서 하루에 한끼를 제대로 먹을까 말까하고 무얼해도 심심하고 허무합니다 제 취미인 그림을 그려도 재미가없고 오히려 무감각해지고 제 그림이 맘에 안들고 하기싫어지고요 재밌는 영상을 볼때도 재미를 통 못느끼겠고 지루하게 느껴져 그냥 끄고 할게없어 다시 키고를 반복합니다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하고싶고 실제로도 그렇게 살고있습니다 이런 제가 한심하게 느껴지기도합니다 자해도 일주일에 3번이상은 하는거같은데 할때도 우울하다던가 슬프다던가라는 감정이 드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걸 실행하는 로봇이된 기분? 어떤 자극에도 행복하지않은 그런 무덤덤한?상태입니다 이런증상도 정신병인가요? 정신병이라면 우울증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그런 이유를 찾아 보셔야 합니다.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고1 마카님이신데, 따분하고 지루하고 삶의 욕구가 없어, 밥도 제대로 안 먹고 취미인 그림을 그려 보아도 재미를 못 느끼는 등 무의욕, 무흥미 상태이신가 봅니다. 우울하거나 슬픈 감정이 없는데도 일주일에 세 번 이상은 습관적으로 자해를 하게 되시는데, 딱히 이유도 알기 어려우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우리가 흔히 우울증이라고 하면 우울하고 슬프고 살기 싫고.. 그런 감정을 느껴야만 우울증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카님이 지금 느끼는 재밌는 것을 봐도 재밌는 지 모르겠고, 아무 것에도 흥미도 없고 감흥을 못 느끼는 것도 우울의 사인으로 봅니다. 그리고 아마 처음부터 아무 일도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그러기 시작한 것은 아닐 거예요. 무엇엔가 기대했다가 실망도 하고 포기도 하고.. 또 노력했다가 좌절도 하는 등 나름 극복하려 노력해 봤으나 잘 되지 않고 미래가 그려지지 않을 때, 무력감을 느끼고 무의욕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그 원인은 가족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 많은 이유가 있겠죠.
💡 대처 방향 제시
지금은 원인이 무언가를 생각할 만큼의 기력이나 마음의 여유도 없으신 상태인 것 같습니다. 일단은 치료가 시급해 보입니다. 자해 행동을 당장 멈추시고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에게 적극 도움을 요청하세요. 부모님이 도와 주실 것 같지 않다면 주변 친구나 학교 선생님, 위클래스 상담사에게라도 말씀하셔서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살고 계시는 지역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로 상담 받으실 수 있으니, 주변에서 도움 받기 어려우면 이 곳에서 상담과 심리검사를 받아 보세요. 아직 어린 마카님이시니, 부디 정신의학과나 전문상담의 도움을 받으셔서 건강을 빨리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