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함때문에 살아가기가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함때문에 살아가기가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elp0202
·2달 전
불안함이 너무 심합니다.. 불안함 감정을 갖게 되면 그 생각밖에 안나게 되고.. 너무 힘들기만 합니다. 이 불안함은 계속 과거의 행동이 계속 생각나서 불안하기도 하고, 몇시간전의 내가 실수하지않았을까하는 생각때문에 불안합니다.. 문제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 계속 걱정하고 있는 저를보면 너무 우울해집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제가 감정기복도 심한거 같아요 하루가 행복했으면 그 다음 날은 항상 불안함안에 갇혀있어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약물은 2년전부터 복용중이었으나, 7월에 약물치료를 중단했다가 11월에 다시 재발로 인해서 약물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우울불안약물치료상담치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불안감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불안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불안감으로 사연을 주셨네요. 과거의 행동이 생각나고 내가 실수를 한 것은 아닌가 지속적으로 생각이 나시나 보내요.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그 생각을 계속하니 힘들고 괴로우실 것 같아요. 그 불안이 우울감과 감정기복으로 이어지기도 하네요. 약물치료를 다시 받고 계시고요.
🔎 원인 분석
불안에 관련된 질병은 다양하답니다. 공황 장애, 범불안 장애, 공포증, 강박증 등 여러 가지랍니다. 공통적으로 불안 장애에는 유전적 요소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 장애 환자 중 절반 이상에게는 1명 이상의 공황 장애 환자인 친척이 있습니다. 뇌 구조에서는 전두엽, 변연계, 기저 신경핵 등이 불안을 일으키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엽이 불안의 장소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의 기능적 장애(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가 불안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정신 분석 이론은 불안을 해결되지 않은 무의식적인 갈등의 표현으로 설명 해요. 불안에는 무존재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죽음에 대한 공포), 사랑하는 대상과의 이별에 관한 불안,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불안, 자기 자신의 이상과 가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안 등이 있답니다. 인지 행동 이론은 부정적인 주변 환경에 대한 과도한 인식, 주위 환경의 정보를 인지하는 과정의 왜곡, 특정 문제에 대한 자신의 대응 능력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부정확하고 부적절하게 위험을 인식함으로써 불안이 생긴다고 설명하기도 하고요.
💡 대처 방향 제시
'만약 그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조금씩 놓아주세요 불안감을 느낄 때,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는 것은 흔한 일입이랍니다. 남의 웃음거리가 되면 어떻게 하지? 사람들이 나랑 얘기하기 싫어하면 어떻게 하지? 내가 상황에 알맞게 대처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하지? '만약 그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은 매우 그럴듯해 보이지만, 결국 스스로를 고립시켜요. 대부분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과 아마도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걱정입니다. 불안감을 느끼면 잠시 멈추고, 한 걸음 물러나 '추측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상기시키세요. 또한 주위에 적응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집중하고 기분 전환을 하며 불안에서 벗어나세요. 안전 행동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듣고 있는 말에 집중하는 것이랍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경청하면 호기심 어린 진실한 질문을 할 수 있고 마카님다워질 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물주면자라요
· 2달 전
사람들이 생각보다 친절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너무 자신을 자책하려 하지 마세요.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