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을 느껴서 자꾸 우울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집착|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외로움을 느껴서 자꾸 우울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익명9090
·2달 전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인데요 자꾸 사랑받고싶고 관심받고싶고.. 친한친구가 다른사람이랑 친하게 지내면 질투가 나고 이래서 큰일이에요.. 생각할수록 우울해지고 그렇다고 지인들이 저를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닐텐데 너무 외롭고 나를 떠날 것 같다는 불안감이 들고 생각할수록 우울해집니다 이런 것도 마인드 컨트롤이 될까요.. 질투집착은 하고싶지않은데 매번 지인들에게 섭섭하다고 토로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우울약도 먹는데 큰일입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달 전
나의 불안함이 어디에서 오는지 들여다 보세요.
#애착
#사회적민감성
#의존성
#정서적충족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외로움을 많이 느끼며 사랑받고 싶고 관심받고 싶고 친한 친구가 다른 사람과 친하면 질투라는 감정을 느끼는 마카님 지금 자신의 이런 감정과 생각에 매몰되니 더 힘드신 것 같아요. 이런 자신의 생각이 더 매몰되다보니 우울감, 불안함의 감정과 마주하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질투 집착은 하고 싶지 않고 지인들을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요 라는 적은 마카님의 글을 보면 자신 스스로도 지금의 상황에 변화를 주고 싶은 마음이 전달되어 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는 사회적 동물로 살아가며 타인과의 애착을 갖고자 합니다. 이 애착이 각자의 타고난 기질에 따라 의존성의 성향이 강하기도 하고 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질로만 우리가 일상생활과 마주한다면 조절하지 못하는 상황과 자주 마주해 지금 마카님이 느끼시는 그런 감정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마카님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채우고 싶은 정서적 충족감에 대해 들여다 보세요. 억압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닌 그 충족감이 나에게 주는 영향이 무엇이지도 보세요. 그리고 언제 그 정서적 충족감이 다 채워지는지도요. 아마도 타인으로 채워지는 정서적 충족감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될 겁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자신의 감정 속 숨겨진 욕구도 찾아보시고 스스로가 나를 채워주는 충족감의 활동들이나 스스로에게 머무는 시간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도 시도해 보세요. 각자가 갖고 태어난 기질에 따라 변화의 속도도 다 다르지만 내가 나를 먼저 충족시켜줄 때 타인의 관계에서 오는 애착도 건강하게 연결될 수 있답니다. 마인드컨트롤보다 행동 환경을 바꾸어 주는 시도를 해보세요. 혼자서 할 수 있는 취미 불특성 다수 소수와 함께 하는 동호회 그리고 우울감 불안함이 올라올 때 환경을 바꾸어 주는 행동 생각-감정- 행동의 연결고리 순서에서 역으로 해보세요 그리고 나의 감정과 생각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도 알아차려보세요.
내가 나를 잘 채워주면 타인과의 관계도 건강하게 잘 연결된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kyr2681
· 2달 전
우울증약까지 먹는다니 큰일이군요~ㅠ 자기의 정서가 어린시절 부모님께 보살핌이 부족했거나 사랑받지 못했거나 감정을 나누지 못하여 이해 받지 못하셨을 까요?~ 아니면 지나친 돌봄을 받고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을 못하셨을 까요~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자신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어린시절의 기억이 별로 없다면 전자일수도 있어요 기억하고 싶지 않아서 스스로 기억을 지우거나 기억할만한 에피소드가 없거나요~ 친한친구가 떠날까 두려워서 그런감정이 생기는 거예요~ 어린시절 부모님이 날두고 떠날까 걱정했다면 그 트라우마가 성인이 되어서도 불안으로 나타난답니다~ 혼자가 될까 두려워서 무의식 중에 ~ 자기의 내면속 어린아이를 위로해 주세요~ 혼자말로 어린시절 아직 자라지 못한 무의식의 나에게 큰소리로 말하세요 무서워 하지마 괜챦아 하고 위로해 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무개님
· 2달 전
외로워서 우울하다기 보다는 우울해서 외로운 것이 아닐까 하고 제 경우에 비춰서 생각해 봅니다. 우울한 감정을 먼저 다스려보시기를 바래봅니다. 저는 이 방법을 써서 많이 나아졌어요. 일단 작은 목표를 세워서 달성하기. 햇볕 쬐며 10분이라도 걷기. 길고양이들 밥 챙겨주기. 이른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정리하고 물 한 컵 마시기. 오늘 하루를 그려보며 자신에게 확언 말해주기. 이건 제 방법이고요. 익명님 방법을 찾아보세요. 저도 기본적으로 우울감이 깔려 있는 사람이라서 하루를 바쁘게 지내고 유투브에서 좋은 강연들 찾아듣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직장이 아닌 내 직업을 찾으려고 바쁘게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합니다. 자신을 돌보고 자신에게 정성을 다하는 것이 저는 우울감을 떨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익명님 힘내시고 자신이 자신을 사랑하는 하루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