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진단 받는것으로만으로도 효과가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진단 받는것으로만으로도 효과가 있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꾸준히 상담이나 치료 받을 자신이 없어서 그래서 상담 취소했었는데 제가 진짜 우울증인지 아닌지도 궁금하고 오늘 하루는 너무너무 힘드네요 하루종일 유튜브 보면서 판단하고 또 패션우울증이 아닐까 제 의지가 약한 건 아닐까 걱정만 되네요.. 혹시 치료를 안하더라도 우울증인지 본인이 제대로 인식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효과가 있나요? 효과 있다면 검사만 제대로 해볼까봐요…
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나의 상태를 분명하게 아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정신건강
#진단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꾸준한 상담이나 치료를 받을 자신이 없어, 신청했던 상담을 취소하셨었는데, 마음 한켠에서는 진짜 우울증인지 아닌지 알고 싶은 마음이 있으셨던 것 같아요. 치료를 꾸준히 받을 자신은 없지만, 나의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는지,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아야 겠다는 마음이 드셨던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이 심리적인 어려움이 생기면 꾸준히 병원을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는 자체가 자신이 없어지고, 버겁게 느껴집니다. 정말 큰 용기를 내어 치료를 신청했다가도, 또 내키지 않는 마음과 두려움이 압도하게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나 홀로 유튜브나 다른 자료들을 보며 내가 우울증인지 아닌지, 힘든지 아닌지를 계속해서 판단하게 되는데, 확신이 들지 않다보니 내가 이상한 것인지, 정말 힘든 것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아 더 답답하고 막연하게 느껴지셨을 수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장 흔하게 심리검사와 면담을 활용합니다. 호소하는 증상들이 우울증에 대한 진단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판단법 중 하나입니다. 다면적 인성검사 등과 같은 심리검사를 활용하기도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좀 더 통합적이고 전체적으로 나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내가 우울증인지 아닌지, 힘든 상태인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받는 경험은 생각보다 큰 안도를 줍니다. 내가 이상한 것이 아니라 현재 힘든 상태라는 것, 우울감이라는 심리적 상태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추가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해서도 조금 덜 검열하며 바라보게 되고, 원인 소재에 대해서도 조금 더 분명하게 판단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나의 현 상태에 대해서 인식하게 되면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편안해 질 수 있을지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바라보실 수 있을 거에요.
명확하게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정신과 방문을 권해드리고, 심리검사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의 기준을 보다보면, 모든 기준에 내가 해당되는 것 같은 불안감이 더욱 커지기도 합니다.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그러한 걱정들을 해소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21Robot
· 2달 전
저도 7년전에 학생때 어렵게 검사받고 우울증과 ADHD,불면증을 진단받은 뒤 꾸준히 상담받고 하면서 나아지고는 있습니다. 자신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인지만 해도 머리가 덜 복잡해지기 때문에 검사나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