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인데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중2인데 너무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제가 공부를 잘하는 편이고 학원을 많이 다니게 되었어요. 그 땐 방학이여서 여유로웠지만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니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요. 오늘 일정을 알려주자면 새벽 4시 기상 새벽 4시~7시 숙제 및 아침(20분) 오전 7시~8시 등교 준비 오전 8시~ 등교 ~오후 4시 15분 하교 ~4시 30분까지 국어학원(차 타고) 도착 및 간단한 간식 4시 40분~7시 15분 국어학원 7시 15분~7시 35분 수학 학원 가기(+휴식) 7시 40분~10시 수학 수업 그리고 밥 먹고 자야해요.. 그럼 한 11시 쯤 자는데 내일 또 4시에 일어나서 비슷한 일정을 소화해야해요. 제가 성공하고, 잘하고 싶은 욕심이 많아서 학원을 다니고 싶어했지만 학원 자체는 괜찮은데 제가 너무 지쳐요. 심지어 학교는 올해부터 더 싫어졌어요. 친구들 때문에요...친구관련 얘기는 나중에 하고,, 결론적으로 제가 좀 덜 지칠 수 있는 방법과 체력 기르는 방법, 지금 제가 뭘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중2가 뭘 해야하는지도 궁금 하구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바쁜 일정으로 지친 마카님께
#소진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공부를 하면서 덜 지치고 뭘 해야하는지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학원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고 수면시간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공부와 관련한 스케쥴로 가득차 있어 적절한 휴식시간이 부족하여 소진이 온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마카님의 흥미와 적성을 찾는 시간이 충분히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일정을 보니 굉장히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나가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학교와 병행하기에는 현재 학원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고 휴식시간이 거의 없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공부하기에는 힘든 스케쥴로 보입니다. 수면시간의 경우 평균7~9시간은 확보하여야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에 들었을 때 우리의 뇌가 들어온 정보를 분류하고 저장하는 작업을 활발히 하기에 수면은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공부할 수 있기 위해서는 `내재적 동기`가 필요합니다. 누군가의 칭찬, 외적인 보상이 아닌 `마카님 내면에서 느껴지는 성취욕구`가 중요합니다. 모르는 문제를 풀었을 때 성취감, 희열감, 뿌듯함, 더 알고 싶어서 스스로 찾아보게 되는 공부가 오랫동안 공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현재 중학생으로 마카님의 강점과 약점, 흥미와 적성 등을 탐색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보여집니다. 체험학습도 가고 친구들과도 놀기도 하며 다양한 경험들을 해보시는 것이 공부를 더 오랫동안 할 수 있을것입니다. 공부와 더불어 운동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는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운동은 효과적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잉포그니
· 2달 전
마카님의 일정을 보니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체력 관리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도 필요해요. 공부와 학원에 집중하시는 것도 좋지만 적당한 휴식과 재미를 찾아보는 건 어때요? 중2라면 다양한 경험을 해보며 꿈을 찾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시간을 할애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