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증과 비슷한것 같은데 전문병원에 가야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인증과 비슷한것 같은데 전문병원에 가야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루핑퐁핑
·2달 전
한 15년정도전부터 현실감이 무뎌지고, 객관적인 시각을 보유하기위해 자신또한 타인처럼 생각하고 행동을 판단해왔습니다. 다만 요즘들어 뇌 기능 자체감소, 집중력및 기억력 저하, 현실감의 부재로 인한 몰입감 상실등의 증상이 꽤 심각하다는것을 깨닫고 검색을 해봤더니 가장 비슷한 형태의 질병이 존재하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치료가 필요해 동네 정신병원에 갔더니 종합심리검사가 가능한 큰곳으로 가보라는데 지방에서 일하고있는지라 큰곳을 가려면 시간이 꽤 필요하더군요. 알아보니 비용도 조금 들더라구요. 끝으로 질문 드리고자 한것은 1. 종합심리검사가 가능한 전문가의 소견과 치료법이 제게 큰 도움이 될까요? 2. 즉각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증상을 유예 시킬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현실감이 무뎌져 걱정인 마카님에게
#이인증
#정신과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현실감이 무뎌지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몰입에도 어렵다고 하시네요. 15년 전부터 타인처럼 생각하는 습관으로 증상이 발생한 것 같다고 하시고요. 치료의 필요성은 알겠으나, 지방이라 치료에 드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걱정하시는 마음이 크신 모양입니다. 치료에 앞서 그런 생각을 들 수 있죠. 관연 치료가 필요한지 혹은 검사를 하는 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도요.
🔎 원인 분석
이인화 증상은 자신의 삶을 외부에서 관찰하는 사람처럼 자신의 신체나 정신적인 과정으로부터 분리된 느낌(이인화) 및/또는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느낌(현실감 상실)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것을 이야기한답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 생각하는 증세와도 유사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와 의사분의 소견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이인화는 영유아기 시절 따뜻하고 안전하게 환영받지 못하고, 충분히 좋은 돌봄을 어머니로부터 받지 못하였을 때, 그 사람은 신과 신체가 온전히 통합되지 못하며, 인격화 즉 성격을 구조화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요. 이에 비현실감의 느낌을 지속적으로 갖게 되며, 겉으로는 안정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위기의 순간에서는 정신이 멍해지고, 얼어붙으며,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하는 성격으로 구조화 갖는다고 하고요.
💡 대처 방향 제시
말씀드린 질문에 답을 드리면 1. 종합심리검사가 가능한 전문가의 소견과 치료법이 제게 큰 도움이 될까요? > 큰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여부를 O, X처럼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도 내가 어디서 어려움이 있는지 정확히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환자와 의사의 괴리가 덜 생기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요.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증상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면 어떨까 싶어요. 2. 즉각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증상을 유예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인지 정확히 알지 못해 말씀드리기 제한적이나 병원치료를 받으려 하시다면 검사만 몇 시간 소요되지 그 이후 약물 처방을 받게 되면 한주에 한번 혹은 2주에 한번 정도 방문으로도 괜찮답니다. 부정적인 감정 및 경험을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그것보다는 조금이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증상을 유예하는 길일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