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서 빠져나오는 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과거에서 빠져나오는 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찬세찬세
·2달 전
저는 이제 막 20살이 되었습니다 7살때 아빠가 식칼을 들고 저랑 엄마를 죽이려고 한적이있는데 아직도 그 곳에서 빠져나오질 못해요 저는 아직도 7살에 멈춰있는것 같아요 자꾸만 이 기억이 떠오르고 저를 괴롭게 해요 그냥 도망가고싶고 회피하고싶어요
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전문적인 심리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트라우마
#외상
#정신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사연 요약
초등학교도 들어가지 못한 어린 나이에 아빠가 식칼을 들고, 나와 엄마를 죽이려고 하는 그 경험이 얼마나 공포 그 자체이셨을까요. 이후에 아버지와는 어떻게 되었는지, 신고는, 처벌은 되었는지, 사과는 받았는지... 그런 부분들이 글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마카 님께서 그 일들에 대해서 두렵고 괴로웠던 마음들을 어딘가에 털어놓고 위로받고 할 수 있는 기회가 아마도 거의 없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힘들고 무섭고 버거운 순간들마다 혼자서만 버텨내야 했던, 마카 님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려오네요. 마카 님께서는 자꾸만 그 기억이 떠오르고, 그래서 괴롭고, 그 기억으로부터 도망가거나 회피하고 싶은데 뜻대로 되지 않아 더더욱 불편함을 경험하시는 것 같아요. 아직도 7살, 그 순간에 머무르고만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드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이야기 해 주신, 계속해서 그 기억이 떠오르고 그 안에 갇혀있는 듯한 기분은 외상 사건을 경험하신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곳은 병원이 아니고, 저도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마카 님께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일 것이라는 진단을 내려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마카 님께서 현재 경험하고 계시는 증상과의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마카 님께서 어린 시절 식칼을 든 아버지로부터 살해 위협을 경험하셨던 것은 분명한 외상 사건입니다. 어머니가 곁에 있기는 하셨지만, 그 상황에서는 마카 님께서 내가 보호받는다는 느낌보다는 같이 위협받고 있다는 공포가 더 크지 않으셨을까, 생각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 외상 사건과 관련하여 상반된 증상을 나타냅니다. 마카 님의 경우 아버지가 저지른 살해 위협이라는 경험에 대해 느껴지는 부정적인 신념과 정서가 첫 번째이고, 두 번째로는 위협의 경험이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계속해서 떠오르는 침투 현상을 이야기 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 두 가지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그 사건이 마카 님의 생존에 아주 위협적인 일이었기 때문에 마카 님의 정신과 신체는 이를 계속해서 경계할 필요를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동학대와 가정폭력의 생존자들은 특별히 계기가 없는 순간에도 큰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안정감을 상실하기 쉽습니다. 다소 걱정스러운 부분은, 위협과 같은 외상 경험은 생존자가 세상과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본적인 가정을 무너뜨립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이 세상이 안전할 것이고,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합리적이며, 나는 매우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기본적인 신념이 파괴되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카 님께서는 매우 어린 연령에, 친족 간의 위협을 경험하셨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격이 더욱 크셨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증상이 잘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마카 님께서 사람과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심해지고, 친밀한 관계에서도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며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 님께서 이렇게 괴로운 사건을 겪으셨음에도 혼자서 이겨내려 애쓰셨다는 것이 너무 마음이 아프고 잘 버텨왔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하지만 마카 님께서 이야기 해 주신 사건은 엄연한 범죄이고, 마카 님에게는 아주 거대한 외상 사건이었습니다. 이제 성인이 되셨으니, 병원 또는 상담소에 내방하여 적절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경제적으로 상담비를 지불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우신 상황이라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 기재되어 있지 않아, 부득이 서울을 기준으로 안내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유사한 기관이나 다른 정책들이 다른 지역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4) 혹시 현재 대학생이시라면, 재학 중이신 학교에 학생상담센터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센터에서는 재학생들에게 무료로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외상사건이 특히 오래도록 아픈 상처를 남기는 이유는 내 몸과 마음의 통제력을 뺏겼던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은 상담자와 마카 님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세상에 대한 안전감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가지 대처 전략들을 가르쳐 줌으로써 마카 님께서 일상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고 조금 더 건강하고 편안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 기억은 너무나도 아프고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단숨에 사라지는 기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통해서 그 사건으로부터 왔던 충격을 조금 줄여볼 수는 있을 거에요. 마카 님께서는 현재 다소 지속적으로 일상에 영향을 받고 계신 상황으로 보여서, 꼭 약물 및 심리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