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올리고 싶습니다..자책감만 심해지는 자신이 너무 싫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을 올리고 싶습니다..자책감만 심해지는 자신이 너무 싫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대학생이 이제 막 된 20살입니다..지방에서 살다가 서울로 혼자 올라와 대학을 다니기 시작했는데 이제 개강한지 3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우울감이 찾아왔습니다..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학교 가기 전에 올라와서 지낼때는 귀찮아서 밥도 거르고 지내다가 개강하고 혼자서는 거의 매일을 말도 못 걸고 친구의 소개로만 친해진 친구들이 전부입니다..그래서 혼자 다니는 자신이 한심하고 고쳐야지 하면서 그걸 또 계속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에게 화가 나고 합니다..그렇다고 이제 친구의 친구로 새로 사귄 친구들에게 이 우울감에 있어서 얘기하자니 너무 자신을 드러낸 것 같고,,또 불편해할 것 같고..또 같이 올라온 친구들도 저뿐만 아닌 다른 친구들을 사귀기 시작하니 혼자서만 뒤에 서있는 것 같습니다..또한 옆에서 성장하고 알바하면서 익숙해져가는 친구들과 달리 알바도 처음이고 모든 것에 아직 어리숙하고 미숙한게 보이는 제가 너무 싫고 해야한다고 생각은 하면서 왜 또 못하는지에 대해 자책을 세게 하고 집에서 울고 했습니다..어릴때도 이런 답답함을 혼자만 감당하는게 힘들어서 주변에 몇번 얘기해봤지만 들려오는 답은 이제 지친다는 평이었고 이로 인해 말 안해야겠다고 더 노력해야지 했지만 혼자서만 감당하기에는 너무 무거운 짐들만 가지고 다니는 것 같습니다..마음에 한 덩어리로 만들어진 아픔들이 스스로에게 한번씩 콕콕 찌를때마다 너무 힘들고 자존감을 올리고자 노력해보았지만 혼자서는 잘 안되더라구요..그래서 여기에 슬쩍 써봅니다..ㅠ
소외자존감심리상담우울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지금은 좀 힘들어도 잘 적응하게 되실거에요^^
#심리상담
#자존감
#우울감
#소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대학생이 되어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와 혼자 생활하고 있군요. 개강한지 3일되었는데 친구를 사귀고 싶은데 친구의 소개로 친해진 친구들뿐인가봐요. 그래서 혼자 다닐 때가 있는데 그런 순간 스스로가 한심하게 여겨져 다른 친구들에게 말을 걸어보자 마음먹지만 실천하지 못하며 스스로에게 화가 나는가 봅니다. 알바하는 친구들 보면 성장하고 있는것처럼 보이는데 자신은 아직 어리숙하고 미숙하게 보여 스스로가 싫어서 눈물이 났어요. 아, 얼마나 서러우셨어요ㅜㅜ 혼자인 것 같아 아프게 느껴졌겠어요.
🔎 원인 분석
우선 서울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신 것을 축하드려요. 대학 입학은 큰 성공인데,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것은 마카님께 적잖은 부담으로 왔을 것 같아요. 크건 작건 환경의 변화는 스트레스입니다. 학교, 거주하는 지역, 먹고 자고 생활하는 환경까지 바뀌었겠어요. 게다가 학교생활, 집안 살림, 알바까지 모두 스스로 해야 하는 상황인 듯 보입니다. 이럴 때 지금 새로 해야할 것들 중에 우선순위를 매겨보면 어떨까 합니다. 새로이 해야하는 것과 바뀐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할텐데, 마카님의 시간과 에너지는 한계가 있을테니까요. 예를 들면 학교생활(수업, 공부), 먹고자고 하는 살림과 생활, 알바... 같이요. 친구들이 없는건 아니니 새로 사귀고 싶은 친구들과는 눈인사 정도하면서 안면을 터놓았다가 기회가 되면 그 때 신경을 써보면 어떨까해요. 지금은 새로운 거주 환경과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게 중요해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처음 대학에 들어갈 때가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이고 스트레스도 크다고 합니다. 지금은 잠 잘자고 밥 잘 챙겨먹고 학교 수업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과제제출하는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목표를 두고 이것을 하나하나 해내었을 때 스스로에게 칭찬과 지지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혼자 다 해야하니 자신이 맞는 여러 상황을 누구에게 일일이 다 설명할 수도 없고 알아주는 분도 부모님 말고는 없을테니까요. 이럴 때 마카님 마음속에서 자책의 메시지가 울린다면 너무 힘들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아도 지금 적응하는 모든 것들이 짐처럼 느껴지실테니까요.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 분명히 친구들도 사귀게 될거에요.
친구들만 성장하는 것 같겠지만, 마카님도 분명히 지금 성장하고 계실거에요. 하루를 마무리할 때 시행착오가 아니라 그날 하루 일과를 성실히 마무리한 것에 초점을 맞추시고 스스로를 격려하고 토닥여주시기 바랍니다. 혼자 잘 안될 때는 우리 마인드카페에서 도움을 받아도 좋아요.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대학마다 있는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대학 입학을 축하드리고요, 마카님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