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계속 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눈물이 계속 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이제 고등학교 1학년이에요 오늘따라 눈물이 나서 등교할때부터 조용히 울었어요 그러다 괜찮아져서 학교생활 잘 하고 집 와서 쉬는데 또 눈물이 안 멈추고 계속 나고 지금까지도 계속 울고있어요.. 좀 힘들어서 그런거 같은데 뭐가 힘든지 모르겠고.. 이걸 부모님께 말씀 드리면 걱정 하실거 같아서 말도 못하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꾸만 눈물이 나는 마음이 궁금한 마카님에게
#눈물
#마음상태
#궁금증
#나눔
#기대살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등교할때부터 눈물이 나는 하루를 보냈었군요. 학교에서는 그래도 잘 지냈지만 집에 오면서부터 또다시 눈물이 나기 시작해 멈추기가 쉽지 않았네요. 무엇이 힘든지도 막막하고 부모님께 말씀드려야하나 싶으면서도 괜시리 걱정을 끼쳐드릴까봐 꾹 참는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평상시 아침에 등교할 때의 마카님 마음은 어떨까요? 그날만 유난히 눈물이 났던 걸까요? 다른 날과 그날은 어떤 차이가 있던 걸까요? 어떤 생각이나 사건에 대한 내용이 글에 나와 있지 않은 걸 보면 딱히 마음에 자극이 될만한 일이 있었다기보다는 순간 느껴진 울적함이 눈물로까지 이어진건 아닌가 싶은데요. 눈물이 나는 걸 보면 뭔가 마음이 힘든 것 같긴한데 나도 딱히 그 이유를 알 수 없다보니 그 막막함으로 인해 더 눈물이 나게 되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어쩌면 순간 눈물을 흘리면서 마음의 긴장이 다소 낮춰지고 그 힘으로 학교 생활에는 집중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어요. 다른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러면서 내 마음에 덜 집중이 되다가 하교 후 다시 내 마음에 집중이 되다보니 다시금 아침의 느낌이 생각나 울컥해진 것 같은데요. 이럴 때 부모님께 기대하는 건 어떤 걸까요? 어떤 것을 바라며 부모님께 말해보고 싶은 걸까요? 위로를 받고 싶은 마음일까요? 혹은 나도 잘 모르는 내 마음을 부모님은 알아주실거라 기대되는 걸까요? 평소 마카님과 부모님의 사이는 어떤 편이었는지, 부모님의 이야기가 마음에 와 닿을 때가 많았는지, 함께 고민을 편히 나눠도 되는 분위기인 편이었는지도 궁금해요. 어쩌면 이전에도 부모님께 뭔가 이야기 나눴을 때 해결이 되는 과정을 경험했거나 부모님의 평소 모습에서 무엇이든 이야기해도 괜찮은 분위기를 느껴왔기에 이번에도 이야기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는데요. 다만 내가 이 부분을 이야기하면서 무엇을 기대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부모님이 무슨 말씀을 해주시더라도 내 마음에 잘 안 와닿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답니다. 그러면 부모님도 마카님의 마음이 잘 헤아려지지 않는 것 같아 마카님의 생각처럼 걱정만 하실 수도 있구요. 그러니 부모님께 이야기를 할때에 어떤 반응을 기대하는지 먼저 생각해보고 그 방향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지금 마음이 힘든데 나조차도 잘 그 이유를 모르겠고, 부모님이 이럴 때 나를 토닥여주시거나 전에 이런 이야기가 위로가 됐다고 그러니 이번에도 그런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주제를 좁혀본다면 부모님도 이전에 잘 하시던 것을 하시게 되는 것이라 더 편하게 받아들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혼자 정리하기 힘든 마음은 학교내 위클래스나 1388전화상담을 통해서도 나눠볼 수 있어요. 혹은 함께 고민에 머무름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