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형 잠을 안 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피형 잠을 안 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갑장장장
·2달 전
내일이 오는게 싫어서 맨날 새벽 2~3시까지 딴짓하다가 울면서 자요 습관이 됐는데 이젠 만성두통 만성피로에 시달립니다 약을 먹어야할까요 상담을 해봐야할까요 괴로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잠들기가 힘들어지는 마카님에게
#수면곤란
#눈물
#이완연습
#수면유도제
#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내일에 대한 불편감으로 울다가 잠들게 되시는군요. 점점 몸으로도 증상이 나타나면서 마카님의 일상에 습관처럼 되어가고 있네요. 이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내일이 온다는 것에 대해 마카님의 마음은 어떨까요? ‘싫다’라고 표현된 단어 안에 어떤 감정과 생각들이 자리 잡고 있을지 궁금해요. 뭔가 걱정할만한 뚜렷한 상황이 있는 건지, 혹은 막연한 두려움이나 긴장감으로 잠들기가 어려워지는건지가 먼저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야 이후 방향을 잡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상황적으로만 봐도 수면시간이 줄어드는 데다가 잠들기 전까지 울면서 자기에 체력적으로도 소모가 꽤 될 듯 싶어요. 그러다보니 피로감이 누적되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로 하루를 보내게 될 것 같구요. 그런 시간들이 쌓이게 되면 다음날 뭔가 편하고 괜찮은 일이 일어나도 그걸 느낄만큼의 체력적인 여유가 없다보니 그냥 지나치게 되는 일상들이 많아지게 될 것 같아요. 그럴 때 잠들기전 마카님의 마음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걱정되는 무엇이 있는건지, 막연한 긴장감인건지, 막연한 이유도 살펴보구요. 습관이 되었다는 마카님의 말처럼 잠들기전 수면 의식이 되어온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아무래도 울다보면 몸도 좀 지치고 피로감이 생기기에 잠들기가 더 쉬워질 수도 있구요. 그러니 내일에 대한 생각을 살피면서 심호흡을 천천히 깊이 해주며 몸을 이완해주거나 낮에 햇볕을 쬐며 활동하는 시간을 늘려가면서 밤에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도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수면의 어려움은 수면유도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다만 잠을 잘 못자는 것이 단지 잠만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에 해소되지 않은 어떤 괴로운 생각들이 쌓여서 그런 것이라면 상담을 통해 풀어가고 정리하는 시간도 필요하답니다.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eoniee
· 2달 전
저는 그러다 결국 밤 샜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갑장장장 (글쓴이)
· 2달 전
@hyeoniee 전 너무 피곤해서 2~3시엔 자게되는데 이 시간대에 자도 머리가 너무 아프더라고요 혀니님도 힘드시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eoniee
· 2달 전
@갑장장장 네.. 오늘 1교시였는데 잠 한숨도 못자고 나와서 지금까지 아직 학교에 있네요 수업 하나가 40분 후라 기다려요.. 그거 끝나고 또 버스 타고 거의2시간 정도 달려와야 집인데.. 그러고 나면 엄마 얼굴을 봐야 하는데 요즘 엄마 얼굴만 보면 눈물이 나요 제가 정말 너무 쓸모없는 것 같고 보잘것 없는 것 같고 엄마아빠동생한테 짐만 되는 것 같아서.. 너무 힘들고 괴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