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우유부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책임감|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각한 우유부단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기력한50
·2달 전
결정장애라고 해야하나요. 물건을 하나 사려고 해도 너무나 꼼꼼하게 따지고 리뷰도 다 읽고 비교하고 가격검색하고 그렇게 몇시간, 때론 몇일이 걸려 고민하고도 어쩔땐 결정을 못 내릴 때가 있습니다. 물건구입에 이 정도니 다른건 어떻겠습니까. 너무 힘듭니다 내 자신이 스스로에게 벌을 내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은 해도 끝을 못 맺는 일들도 많고요. 아주 중요한 결정은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안 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꼭 가곤하고 그것도 어느 한쪽을 누군가 결정 하게끔 한다던지 하는 수동적 상황이 오히려 마음이 놓인다던지 한 제 자신을 보게 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 결정장애 원인을 파악 후에 적절한 해결 방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정장애
#핵심요인
#정보제한
#규칙설정
#책임감개발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물건을 사려는 등, 결정을 할 때 과도하게 꼼꼼하게 따지면서 결정을 못 내리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을 내리기 하는 등 결정장애라는 생각이 들고 너무 힘들고 자신에 벌을 주고 있는 느낌까지 들군요.
🔎 원인 분석
결정을 어려워하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이며 이는 과도한 정보, 넓어진 선택의 폭, 그리고 잘못된 결정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결정을 내리는 데 과도하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면 오히려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마카님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 해결 방향은 정보 필터링하기: 결정에 모든 정보가 유용하거나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결정을 내리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한계 설정하기: 결정을 위한 조사 및 비교할 때 시간과 선택 수에 한계를 둡니다 예를 들어, 이 번 결정은 오늘 오후 12시까지는 결정한다 혹은 세 가지 안에 대해서 한 시간 안에 조사 및 비교를 한다 등의 제한 설정하고 실행합니다. 아주 작은 결정 연습하기: 의식적으로 작은 일들에 대해 결정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오늘 점심은 000 먹겠어', '퇴근할 때 한 정거장 앞에 내려서 걸어가겠어' 등의 결정 연습을 매일 하는 것입니다. 결정에 대한 책임감 개발하기: 선택의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결정 및 결과도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각 결정 및 결과에서 배울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상태 및 여건에 맞는 해결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원하시면 전문가와 상의를 해 보십시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oi222
· 한 달 전
실패안하려고 하는건가? 완벽주의같은거.. 근데 이런친구들이 선택한 물건이나 맛집같은건 정말 믿을만하더라구요 제친구도 왕뿌듯해하고.. 이런거 잘하는 전문가(?)같은친구들있는데 정말 믿음직하고 신뢰감있어서 든든하더라구요 정보력도엄청많구.. 물론 그게쉬이 얻어진게 아니겠지요 ㅜㅜㅋㅋㅋㅋ 근데 그친구들은 그렇게공부해서?안사면 자기가 못배기더라구요 ㅎㅎ 우유부단이아니라 꼼꼼하고 섬세한것인거고 약간 생각에 못미치는 결정을하게되서 딱히 흡족하지않더래도 그래 나 이것도 경험해보았따 ! 라고 ৻( •̀ ᗜ •́ ৻) 이러더라구요 나중엔 이렇게도 해봐야지 이러면서 서서히 식견을 넓히니 아는정보도많고똑띠구.. ㅎㅎㅎ 아주중요한 순간까지 신중하게 생각하는게 휙휙아무거나 쉽게선택하는것보다 좋지않겠어요?! 너무 조바심안내두되어요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