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을 갈때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장실을 갈때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집 제외하고 다른장소에서 화장실을 들릴때 누가 있으면 소변이 잘 안나와요ㅜㅜ 중학생인데 학교 화장실 같은곳 가면 사람이 없어도 사람이 올까봐 신경이 곤두서서 소변이 잘 안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자꾸 쉬는시간 마다 화장실을 가면 계속 안나와서 전에는 굳이 사람 없는층가서 볼일을 보고 온적이 있어요 몇몇 애들이 유치하게 화장실에 오래있으면 누가 똥누나 이러고 웃고 있으니 빨리빨리 나가야지 하는 마음에 그런거 같기도 하고요.. 그리고 자꾸 소변이 안나오다보면 빨리 볼일을 보고 싶은데 못보겠고 쉬는시간은 또 별로 없어서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을 수도 없고 또 방광에 소변이 차 있으면 너무 불편하고 불쾌하고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ㅜㅜ 이런것도 심리적인 영향이 있겠죠 어떻게 하면 볼일을 바로바로 볼 수 있을까요?ㅜㅜ 전문답변 꼬옥 부탁드려요 살면서 화장실 갈일이 너무 많은데 너무 불편해요
도와주세요전문답변구해요너무불편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현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생리현상은 노력하는 대신에, 자연스러울 수 있도록 해보세요
#불안
#긴장
#호흡이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송현구 상담사입니다. 생리현상과 관련해 겪는 불편함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집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용변을 볼 때 긴장하고, 볼일을 잘 보지 못하는 어려움을 말씀 주셨습니다. 특히 학교 같이 또래 친구들이 자주 있는 공간에서 더 심화되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원하는 대로 볼일을 볼 수 없으니 불편하고, 긴장과 불안도 뒤따라 오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볼일을 보면 기본적으로 누구나 자연스럽게 긴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긴장이 불편한 정도로 느껴진다면, 심리적인 영향을 함께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긴장은 기본적으로 불안이라는 감정과 관련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민감하고, 불안을 경험하는 마카님의 심리적인 경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누군가에게 보여지는 상황에서 용변을 본다는 것에 불편감을 경험하니, 이게 소변을 보는 거에 방해가 될 정도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는, 불편감을 경험하면서도 소변을 보려고 노력하면, 점차 '소변 보기'라는 행동과 '긴장과 불안'이라는 상태가 연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볼일을 볼 때면 점차 긴장하고 불안한 마음이 자동적으로 뒤따라오고, 현재 증상이 유지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은, 소변을 보기 위해 억지로 노력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소변을 보고 싶은 상태에서 화장실에 가는 겁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며 긴장이 들 때, 그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호흡이완'을 사용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호흡을 조절하여 우리 몸을 강제로 긴장과 반대되는 이완상태에 빠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호흡이완을 위해서는,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천천히 깊게 숨을 내뱉는 과정을 반복해보세요. 여기서 들이쉴때 보다 내뱉을 때 숨을 천천히 뱉는게 중요합니다. 숨을 쉴 때 천천히 숫자를 세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들이쉴 때 3초까지 숨을 쉬다가 내뱉을 때 5초간 천천히 숫자를 세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볼일을 보기 위해 앉아있을 때 불안하고 긴장된다면, 이 방법을 시도하고 몸이 자연스럽게 이완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마카님이 겪는 긴장은 성격적인 측면에서 기인한 걸 수 있고,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민감하고 예민한 기질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 점에서 현재의 어려움이 심리적인 영향에 기인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와 관련해 심리상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를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고, 사람들의 시선에 대한 민감성을 낮추는게 마카님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화장실 말고도 앞으로 맞닥뜨릴 여러 긴장과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