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인데 약을 먹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 ADHD인데 약을 먹어야 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SEJ
·2달 전
ADHD가 예전부터 있는데 요샌 눈치가 완전 없어졌는지 슬슬 대인관계가 힘드네요ㅠㅠ, 특히 또래 친구와의 관계가 완만치 못 한거 같아요. 대화를 분명 했는데, 다른걸 하다보면 관심도가 너무 분산이 되는지 기억도 힘들고...이런 걸 느끼다보면 그냥 약을 처방해서 먹는게 나을지, 중 2때 부작용으로 자꾸 졸고 힘들어서 끊고 25살이 될 때까지 이렇게 산만하게 지내는데... 늦기 전에 빨리 그냥 약을 처방 받고 먹는게 나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는 개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ADHD
#대인관계
#스트레스
#주의력
#의사소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ADHD를 오랫동안 앓아오면서 최근에는 대인 관계, 특히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화 중에도 주의가 산만해져 기억하기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를 겪고 있어, ADHD 관련 약물 치료를 다시 시작할지 고민 중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지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ADHD 증상으로 주의력 부족과 산만함이 있어 대화 중 주의를 집중하기 어렵고, 기억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과 특히 또래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약물 치료 시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경험이 있어 약물 치료에 대한 불안과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는 개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ADHD 증상 관리에 효과적이며, 전문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약물의 종류와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 행동 수정 기법, 주의력 훈련, 심리사회적 지원 등 비약물 치료도 ADHD 증상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목표 설정,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을 배워 적용함으로써 증상을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동료, 자조 그룹 등 지지적인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정서적 안정과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DHD 증상은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나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 뿐만 아니라 비약물 치료 방법도 함께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2달 전
마카님 당연한얘기입니다. 약치료없이 adhd를 개인적인 노력으로 완화하는건 굉장히 어려워요. 사람이 하던습관이 있고 25살까지 그렇게 살았고 더 힘들어지셨는데(당연히 성인 인간관계는 정이 아닌 비슷한 눈치와 정보교환, 일같이하는데 불편하지않는경우로 가까워지는거라 또래하고 다르면 겉돌거고 학창시절친구가 아니라면 찍히는경우도 생겨요..있어요. 예전에 친구가 그랬거든요. 친구들사이에선 어벙미로 쟤또저러네~ 그런캐릭인데 학교는 좋아서 알바나 취직은 타율이 좋은편인데 다니면 무조건 찍혀서 해고되거나 일이 줄어들거나 일에서 해고권유듣거나....) 근데 그친구 집중력문제생길때보면 약을 안챙겨먹을때 더 심해지더라고요. 약이란게 호르몬조절제인거라 심해지는걸 방지해주는건데 그걸 안하고 스스로 버티기다 일터지고 그랬거든요. 부작용이 된 약이 어떤건지 기억나신다면 그 약말고 다른걸로 처방가능한지 어떻게하면좋을지 의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