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ADHD?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ADHD?
커피콩_레벨_아이콘mongmong13
·2달 전
어릴적부터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두고다니는 등의 일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런 덜렁거림이 요즘은 업무에도 나오네요. 매번 하는 똑같은 일인데 오랜만에 해서 일까요?? 우연히 성인ADHD에 대해 듣게 되었는데 집중력이 부족하여 부산스럽고, 덜렁거림이 있고, 급한성격이 증상이라는데 업무를 하다보면 급하게하지 말고 천천히 하라이야기도 듣고, 개인적으로 한가지에 집중못하고 이것저것하랴하고 결국 이도저도 못하네요 이거 성인ADHD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진단을 받을 수 있나요?
고민상담속마음심리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ADHD 여부를 고민하고 계시는 마카 님께
#ADHD
#성인ADHD
#심리검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어릴 때부터 물건을 잃어버리시거나 덜렁거리는 등의 모습을 보이셨던 것 같아요. 최근에 업무에서도 덜렁거림이 나올 때도 있고, 성인 ADHD에가 집중력 부족하여 부산스럽고, 덜렁거리고, 급한 성격이 증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으신 후 혹시 내가 성인 ADHD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흔히 '집중력 저하'나 '충동적인 행동'들을 ADHD의 증상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집중력 저하나, 충동성, 안절부절 못함 등은 다른 정신적인 문제에서 동반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만을 보고 ADHD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소 섣부른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한 우울이나 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도 집중력의 저하나 충동적인 행동들, 감정 기복, '평소와는 다른 행동' 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ADHD로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성인의 경우 대부분 과잉행동보다는 부주의함이 조금 더 문제가 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ADHD로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약 80%가 약물 치료에서 호전을 보인다고 이야기 합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부주의함, 충동성 등으로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많이 빚고, 성취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로 인해 우울이나 불안/자존감 저하 등을 경험하시는 경우 이와 관련된 심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ADHD로 인한 부주의나 충동성 자체는 뇌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약물의 도움을 받고, ADHD에서 파생된 심리적 어려움은 또 따로 다루는 것이지요. 사회적인 기술이 부족한 경우도 있어, 상담치료 등을 통하여 대인관계 기술이나 자기주장 훈련에 대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일반적으로 ADHD를 진단받았을 때의 경우이고, 이러한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로 요구됩니다. 전문의와의 면담, 여러 가지 검사들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ADHD는 진단 기준 안에 '12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야 한다'라는 기준이 있는, 발달과 관련된 질환이기에, 마카 님께서 어린 시절에도 과잉행동들이 나타났었는지, 충동을 못 참는 모습이 나타났는지 등에 대해서도 당시 주 양육자를 통해 탐색해 볼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마카 님께서는 적어주신 사연으로만 보았을 때는 성인 ADHD로 생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에서 부주의함 등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고, 스스로 ADHD는 아닌지에 대한 불안이 있으시다면 정신의학과에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ADHD가 맞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면 되고, 아니라면 마카 님을 걱정하게 만들었던 여러 증상들에 대해 다른 원인을 찾으며 그것들을 다루어 볼 수 있겠지요.
성인 ADHD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보통 주의력검사(CAT)와 과거력 탐색을 통해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가장 많고, 종종 특정 병원에서는 과거력 탐색만 듣거나 증상만으로 ADHD 약을 처방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ADHD가 약물치료가 꼭 권장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각성을 도와주는 기제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안 또는 우울로 주의집중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해당 약물이 오히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이 정확한 진단이 꼭 필요하구요. 경제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병원에서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시고 그 자료를 근거로 ADHD 여부 또는 기타 심리적 문제에 대해 진단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불어, 직장에서의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심리상담이나 코칭을 통해 습관 개선을 위한 시도들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ngmong13 (글쓴이)
· 2달 전
@skdoswkt 원인 모를 상처보단 이곳저곳에 부딪혀서 저도 모르는 멍이 있을때가 있었어요, 노래를 흥얼거리거나, 혼잣말을 자주 하는것 같아요 또, 카페 테이블에서 휴지를 찢는 것은 아직도 가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