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해결이 되지않으면 가슴이 턱 막히고 답답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갈등해결이 되지않으면 가슴이 턱 막히고 답답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닉네임뭘로할지모르겠어욤
·2달 전
갈등해결이 되지않고 크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이 턱 막힌 느낌이고 답답한데 그게 문제요소 해결되기전까지 나아지지가않아요. 반복되는 문제로 해결되지않을때, 또는 처음겪는 갈등인데 이를 해결하기위해 저를 낮추고 굽신하면서 전전긍긍할때 이런증상이 나타나요. 자주그러는건아니고 1년에 한두번쯤인데 이런증상이 나타나면 당황스럽습니다. 이것도 공황장애 초기라할수있을까요? 어떻게 극복해야할까요?
속마음감정공감치유고민상담심리상담위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갈등 해결에 대해 큰 스트레스를 겪는 마카님께
#갈등
#관계
#스트레스
#공황
#불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갈등해결이 되지 않으면 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군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많이 낮추고 상대방에게 많이 맞추시는 것 같네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긴장을 하고 전전긍긍하며 불안감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불안과 스트레스가 쌓이면 가슴이 턱 막힌 느낌이 들고 답답함이 느껴져 공황장애가 의심되셨던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스트레스를 받으시는군요. 마카님께서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신 것 같아요. 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내가 편히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을 하고 신경을 쓰고 계시는 거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나의 의견이나 생각을 완전히 굽혀서라도 이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죠. 누구나 내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억지로 굽히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에요. 현재는 공황 장애로 보기는 어렵지만 내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쌓이면 공황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 감정을 잘 해소하면 공황 장애로 발전되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을 가지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도 나는 괜찮다, 나에게 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생각을 의식적으로 하는 연습을 해보아야 해요. 생각은 습관과 같아서 생각하면 할수록 자동적으로 그 생각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이 문제가 꼭 해결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면 갈등을 해결하는 것보다 나의 감정이나 생각이 더 중요하다는 마음이 생기게 될 거에요. 그러면 갈등이 심해지더라도 내 의견을 내는 것이 나에게 더 중요해져서 내 감정이나 의견을 묵살시키지 않고 표현해도 된다는 생각이 드시게 될 거에요. 중요한 것은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아닌 내 의견과 감정을 내가 존중하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승미입니다
· 2달 전
여기는 뭐하는곳인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무개님
· 2달 전
갈등은 사회생활 가정생활에서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삶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주로 이해관계가 상충된다거나 상대 혹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거나 해서 그렇지요. 어떤 것은 내가 받아들여야 하고 어떤 것은 상대를 설득해야 하는데, 갈등은 두 쪽 모두 자기 생각이나 이해를 우선하는 경우 발생하지 않습니까? 이때 필요한 것이 타협이고 협상인 것 같습니다. 상대도 나처럼 갈등상황이 싫을 거예요. 숨도 차고 가슴도 답답하고요. 나만 괴로운 게 아닙니다. 이때 내가 먼저 양보하는 게 나은 경우도 있고 끝까지 내 의견을 관철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그 기준을 잘 정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상대와 무리없이 잘 지내고 싶으면 양보하고, 갈등이 계속되거나 서로 협상해야 할 힘든 과정을 통해서라도 내 의견을 관철하겠다고 하면 그걸 감당할 마음을 먹어야지요. 중요한 건 갈등상황을 계속 만드는 사람과는 앞으로 좀 거리를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와 가깝게 지낼 순 없어요. 내가 예의를 다해서 말하고 해결해 보려고 하고 그래도 안되면 그냥 거리를 두고 신경쓰지 않겠다고 되뇌여서 무의식적인 거리가 만들어지게끔 하시면 좋겠습니다. 힘내시고요.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