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개학
커피콩_레벨_아이콘c1oud0
·2달 전
개학만 생각하면 너무 슬프고 짜증나고 힘들어요. 단순 개학이 싫어서 그런게 아니라 이런걸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요 ㅜㅜ 진짜 너무 슬프고 눈물 날거 같은데 애써 괜찮은척하려고 웃을땐 더 괴로워요 누가 내 맘을 몰라줄까봐.그렇다고 티내면 너무 쪼잔해보이고 내가 날 싫어하게 될까봐. 근데 어쩔땐 또 갑자기 긍정마인드였다 슬퍼져요..그 슬픔의 비율이 긍정마인드 일때의 비율모다 더 커요..하.. 감정기복이 너무 심한데 어떡할까요..?ㅜ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관계에서 상처를 많이 받는 마카님께
#관계
#대인관계
#상처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개학을 하고 친구들을 만났을 때 상처를 받을까봐 고민이 많으시군요. 친구들이 내 마음을 몰라줄까봐, 또 이런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데 그랬다가는 비난받고 친구들이 나를 떠날까봐 말을 하기도 어려워하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 안에서 갈등이 많아 정말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관계에서 상처를 많이 받으시는 것 같아요. 그 이유는 관계가 나에게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사람은 나에게 중요할 수록 상처를 받고 예민해집니다. 상대방이 나를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에 상처가 큰 것은 과거에 이러한 일로 크게 상처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관계에 대한 트라우마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는데 이 트라우마로 인해 비슷한 상황이 있을 때 재경험을 하게 되면서 다시 상처를 받게 되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트라우마는 과거에 입었던 심리적 외상이기 때문에 이를 억압하고 치유하지 않으면 비슷한 상황에서 계속해서 심리적 고통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 상처에 대해 나를 다독이고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내가 과거 어떤 상황에서 관계에 대한 상처를 받았는지 기억해보고 이를 직면한 후 상처받은 나를 돌보는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혼자서 하기에는 많이 힘들어요. 때문에 마카님께서 아직 학생이신 것 같아서 학교에 있는 상담선생님이나 사시는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들려요. 마카님께서 관계에 대한 상처를 극복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