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을 잘 못하는 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적응을 잘 못하는 성격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임베리베릴
·2달 전
저는 어릴때부터 주변 환경 변화의 적응을 잘 못 하는 성격으로 부적응으로 상황에 어울리지 못해서 겉돈적이 많았고 늘 불안함과 걱정을 달고 살았습니다 남들은 잘 적응하는 상황도 저는 남들보다 오랜시간이 걸려 익숙해지고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는 나 자신이 남들눈에 너무 바보같고 무능력해보일까봐 걱정입니다 지금 일을 새로 시작 했는데 모든 업무가 전과 다른 환경인지라 잘 해낼수있을지 걱정이 많고 압박감도 느껴집니다 이곳 상황이 사정상 빠르게 일을 배워서 고객응대를 해야하는 곳이라 아직 제가 적응을 못해 익숙해지지 않은건지 적성에 맞는 일이란게 있는건지 스스로 무능력하게 느껴져서 괴롭습니다 남들도 다 이런 과정을 견디고 익숙해진것인걸까요? 원래 다들 숙련 되기전까지 과정이 힘든건지 제가 예민한건지 모자란 사람인건지 모르겠습니다 ㅜ
심리상담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내가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것 같아 고민인 마카님께
#성격
#기질
#불안
#스트레스
#직장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보다 적응 시간이 오래 걸리는 스스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군요. 이런 나의 모습이 무능력하게 느껴서 마음이 많이 힘드셨던 것 같아요.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압박감과 고민이 커 스트레스가 많으신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 원인 분석
사람마다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고 기질은 좋고 나쁜 것이 없습니다. 각 기질이 취약점과 강점을 갖고 있어 취약점은 잘 보완하며 살아가면 됩니다. 마카님께서 기질 및 성격 검사를 해보시진 않으셨으나 불안을 쉽게 느끼고 위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질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안전한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나에게 있을 위험이나 불안 요소를 계속 감지하려고 합니다. 때문에 적응을 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죠.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신뢰롭게 일을 할 수 있고 큰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고민에 대한 해결 방법은 나의 기질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나의 기질을 수용하지 않으면 나를 못마땅하게 여기게 되고 나를 한심하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인관계나 학업, 직업 환경에서 부적응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나의 기질을 수용하게 되면 스스로를 응원하는 마음이 생기고 불안이 느껴질 때에도 나 자신을 미워하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또, 나의 기질을 알고난 후에는 내가 어떤 것 때문에 불안한지 탐색을 해보아야 합니다. 나를 불안하게 하는 원인과 요소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해두면 나의 불안을 조절할 수 있어요. 나의 불안 요소와 대처방안은 혼자서 찾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때문에 마카님께서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이 과정을 경험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