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학업|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낮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레지1234a
·2달 전
저는 자존감 이 낮아요..얼굴도 그럭저럭이고 이제 여드름도 나니까..더 자신감이 낮아지네요...ㅜㅠ공부에 집중도 잘 안되고...잘하는것도 없고..맨날 혼나기만 하고... 이제 새학긴인데... 친구들도 못사귀겠고.. 어떡하죠? 거울 을 못보겠어요...극복 할수..있을까요? 잘모르겠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자존감이 낮은 것에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자존감
#자신감
#외모
#컴플렉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스스로의 외모에 불만족스러운 마음이 크신 것 같네요. 사춘기라 피부에 여드름도 나니 외모에 대한 자시간이 더욱 떨어서 학업에 집중을 하는 것도 힘드신 것 같아요. 거울을 보기도 힘드시다니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외모를 나의 가치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외모가 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자존감이 떨어지고 내가 무척 별로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외모에는 정답이 없는데 계속해서 정답을 찾게 되면 내 얼굴이 보기 싫어질 수 있어요. 내 외모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전혀 모나지 않은 부분이더라도 불만족스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내가 너무 못마땅하게 느껴지고 스스로를 무가치한 사람이라는 생각까지 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외모나 신체적 장점 등이 나에게 어느 정도의 자신감을 높여줄 수는 있지만 외적인 모습으로만 자존감을 채울 수 없습니다. 나의 다정함, 유머, 예민함, 감수성, 능력 등 다양한 부분이 나라는 사람을 완성시킵니다.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외모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나를 외모라는 틀에 가두지 마시고 나의 다양한 가능성을 갈고 닦아주세요. 자존감은 나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고 가능성을 발휘할 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달 전
힘내세요!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많아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친구들과 소통하며 취미 활동을 즐기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조금씩 변화를 주면서 자신을 믿어보세요. 함께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