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도 빠르게 심화될 수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도 빠르게 심화될 수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무개익명
·2달 전
처음엔 별로 느껴지지도 않다가 1달정도지나니 욱 하고 와서 꽤 고생을 했던것같은데 그래서 총 2달만에 아무렇지도 않다가 너무 심해진게 잘 믿겨지지가 않아서요. 물론 증상이 나아졌다가 더 심해지며 생겼다가를 반복하긴 하는데 이상하네요.. 다시 생길때마다 더 증상이 커져서 개학하고 난뒤에 증상이 찾아올까봐 무섭기도 하네요. 보통 우울증은 쭉 이어지는 걸로만 알았는데저같은 경우엔 1~2주간 힘들다가 1주이하정도로 괜찮다가를 반복해서요. 아 그리고 이런상태라면 어떻게 약을 처방받아야 하는지도 궁금하네요.
걱정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주기적인 우울감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우울감
#치료개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작고 사소한 우울감이 1달간 있다가 한순간 확 우울감이 커지는 경험을 했다고 하시네요. 2달을 기준으로 아무렇지 않게 지내다 우울감이 심해지니 이 증상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시는 모양입니다. 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되시고요. 우울증이 1~2주 진행하고 1주 정도 괜찮아지는 증세를 반복한다고 하시네요. 마음이 정말 지치고 쉽지 않으시겠어요.
🔎 원인 분석
올려주신 사연을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증세가 이렇다고 말씀드리기에는 제한이 있음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우울증이라는 것은 슬픔, 공허함, 짜증의 감정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이에 동반하여 신체적, 인지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답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생물학적 원인도 있고, 부정적인 생활사건이나 개인적인 성격과 특성에도 기인한답니다. 하지만 주신 글에는 주요 스트레스 요인이 없음에도 이러한 우울감이 있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치료가 필요한 수준인지도 알고 싶다고 하시고요.
💡 대처 방향 제시
안타깝게도 사연글로만으로 왜 우울증이 주기적으로 오는지 혹은 우울증이 아닌 다른 증상인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다만 어느 정도 증상이 심각한지 이해하기 위해 일상 유지 기능에 얼마나 큰 손상을 주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우울감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울감이 2주 연속 지속되는지 여부입니다. 며칠 내에 괜찮아지시더라도 큰 우울감이 2주 연속 지속되면서 식욕 및 수면에도 2주간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주관저 고통이 심한지 여부입니다. 이 상황이 개선될 여지가 없다고 생각이 들고 삶의 의욕이 현저히 저하된다면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심각한 지장을 주는지 여부입니다. 일상에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일을 하는데 해결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랍니다. 마카님은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 판단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