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는게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애하는게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생각없는포카칩
·2달 전
저는 남자친구를 되게 사랑하고 남자친구도 절 사랑한다는걸 알고있어요 근데 남친이 피곤할때도 많고 그래서 데이트에서 제가 가끔 눈치를 보거나 지칠때가 있어요.. 그리고 요즘따라 자꾸 눈치도 보이고 제가 뭔가 잘못한것 같고 그냥 뭐라해야하지 힘드네요.. 헤어지는게 답일까요 200일 다가오는데 말로 풀어가며 더 사랑할 수 있을까요. 제가 남자친구와 헤어질 수 있을까요 남자친구가 절 사랑하는걸 아는데 저를 사랑하지 않거나 지쳐할까봐 가끔 눈치보이고 지쳐요 말을 어떻게 해봐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지쳐가는 남자친구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독심술
#진솔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남자친구분과 만나지 200일이 가까워오네요. 남자친구가 여전히 날 사랑하고 좋아한단 사실은 알지만, 마음속으로 불편함이 있으시네요. 남자친구가 만날 때 피곤해하고 힘들어하니 마카님이 눈치를 보시네요. 그러다 지치기도 하시고요. 스스로 내가 뭐 잘못했나 생각까지 드신다니 정말 힘이 드시겠어요.
🔎 원인 분석
상대가 이럴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통 독심술이라고 한답니다. 심리학자 아론 백은 우울증을 만드는 생각의 오류 10가지를 이야기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독심술이랍니다. 사실 우리가 상대의 마음을 추측할 뿐이지 실제로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이에 연애를 할 때 독심술이 상대와의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독심술이 오류일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상대의 마음이 이럴 거야 라는 생각은 실제로는 자신의 마음의 반영일기 때문이랍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부장님이 인상을 쓰고 있는데 가장 불편감을 느끼는 사람은 최근 거래처와의 회의에서 큰 실수를 한 사원일 거랍니다. 상대의 마음이라 생각한 것은 실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불안, 슬픔, 분노일 경우가 많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좀 더 진솔하게 다가가시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최근 데이트 하면 피곤해하고 힘들어 보이는 데 무슨 일 있는지? 물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럼에도 상대가 마음을 잘 이야기하지 않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더라도 그 마음도 읽기보다는 뭔가 이야기하기 불편한가보다 하고 한걸음 물러서보는 것도 방법이고요. "힘들면 언제든지 이야기해 줘 그래야 내가 이해하고 도와주지"라고 말씀하시고 지켜보는 거죠. 이렇게 하는 것이 나를 사랑하지 않거나 나를 싫증 내는 것이 아닐까 하는 마음에 지쳐가는 것보다 조금은 성숙한 모습일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